초등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 - 상위 5%를 결정짓는 학년별.과목별 읽기 전략
김명미 지음 / 글담출판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늘 3, 4학년인 두 형제들을 키우면서 발음이 서툴러 늘 걱정이었다.

더구나 남자아이라 그런지 소리내어 읽기보다 마음속으로 읽어 읽기를 등한시하였다.

그래서 올 2학기에는 국어교과서인 읽기를 10분이라도 읽으라고 한다.

예전에는 읽는 것에 큰 주안점을 안 두었지만,

아이들이 크면서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는데 있어서

읽기능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삼스레 깨우치게 된다.

그래서인지 "초증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한다는 이 책이 넘  반갑고

위맂 ㅂ형제들과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책을 통해 익혀둔 배경지식은 많으면 많을수록 읽기능력이 높아진다는 사실에 동감하고,

읽기능력이 전 과목을성적을 좌우한다는 내용처럼

각 과목별 읽는 방법은 참으로 아이들을 집에서 지도하는데 있어서 많은 지침서가 되었다.

전 학년에 대한 읽기 능력이 다 다른만큼,

전 학년의 모든  교과목 읽기방법이 초등학교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자

가장 초등학교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필독서인 것 같다.

그래서인지 공부 잘 하는 아이를 보면 교과서가 필수인듯하다.

나도 아이들에게 읽기능력을 키우기 위해 아직 발음음 서툴고 어눌하지만,

큰 소리로 읽고 거기서 나오는 모르는 단어와 함께 어휘력을 찾아가니

정말 국어공부가 따로 필요없다는생각이 든다.

아니, 모든 교과는 다 교과서가 기본이다.

책 속에 니오는 내용을 지침으로 우리집 아이들과 같이 독서를 하고,

교과목 내용을 다시 한 번 더 보게 되면서,

오늘 하루도 책읽기를 큰 소리로 해 본다.
'읽기 능력이 곧 학습능력이다'라는 생각을 하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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