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세~13세 보드게임 베스트 56 -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 8명이 직접 고른
놀이샘 외 지음 / 센시오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 8명이 직접 고른
보드 게임 베스트 56입니다.
보드게임은 코로나19로 대유행을 하였어요. 가정에서 놀거리를 찾다보니 각 가정에도 많은 보드게임을 준비하게 되드라구요. 물론 훨씬 전부터 보드게임은 있었습니다만 대중적이진 않았다고 생각해요.
제 아이가 3살때부터 보드게임을 시작해서 지금 12살이니 8년이 지났네요. 코로나19로 SNS에서 이벤트를 많이 열었습니다. 저희집도 이때 많이 보드게임을 받기도 하고 장만도 했습니다.
지금은 ㅎㅎ 집에 너무 많아서 유치원용은 나눔했어도 150개이상 있습니다. 구매하고 싶은 것을 억지로 참고 또 참고있습니다. 새로운 보드게임이 1달에도 몇 십개 나와요. 예전과 비슷한 것도 있지만 새로운 것도 많아요~~ 액티비티, 블록, 추리, 카드게임, 수학, 미술, 음악 등 종류도 엄청 많구요. 그 중에 취향에 맞는 것도 있고 안맞는 것도 있어요.
아이가 성장을 하다보니 취향이 확실해 지고 안좋아하는 게임이 늘어났어요. 핸드폰 사용양이 늘어난 것도 보드게임과 멀어지게 한 것 같고요. 또 2명끼리 하다보니 재미가 덜 한건 확실했어요.
그래서 동아리처럼 멤버를 모으고자 했으나 제 주변 아이들은 왜 싫어하는 걸까요? 지역에서 동아리를 검색해 봤는데 20대라 같이 하기가 어렵다는 곳도 있었고 보드게임 레벨이 높은 곳도 있었어요.
제가 원하는 모임은 가족끼리 할 수 있는 모임이예요. 제가 보드게임을 계속 한 이유가 건전한 놀이이기도 하고 룰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놀아야 할까 몰라도 되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놀 줄을 몰라서요. 요즘은 시니어로 분류되는 보드게임이 따로 있고 자격증도 따로 생겨났어요. 이렇게 남녀노소 가족들이 하기에 너무 좋습니다.
아직도 미련이 있어 자격증을 따서 내가 가르쳐주는 모임을 만들까 계획 중에 있는데 지방이다보니 운전을 못하는 저는 대면으로 가기가 어려워서 미루고 있네요.
그리고 제가 공동육아나눔터에서 보조로 일하면서 보면 보드게임할 때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요. 왠만한 청소년센터 등 아이들 교육기관 한켠에 마련되어 있는데 아쉬은 것은 조금만 생각을 해야하는 것은 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설명서를 읽으며 함께 하는 부모가 많지 않습니다. 그러니 아이들은 또 재미가 없으니 장난감으로 가고요.
제가 보드게임에 관심이 많으니 알려줄 때가 있는데 그러면 다음에 와서도 재미있게 한답니다. 이때 아이들 수준에 맞게 빠르게 쉽게 알려줘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4세~13세 보드게임 베스트 56>을 읽으며 제가 그 동안 알지 못했던 것도 알게 되었고 정리가 잘 되어 있어 두고두고 볼 수 있겠더라구요~
★1부는 아이도 부모도 즐거운 보드게임의 모든 것
우리가 알게 모르게 일상 생활을 하면서도 게임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것은 사람들은 본성적으로 재미있고 즐거운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겠지요. 게임을 싫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어요.
재미없게 느껴지는 연산도 수학 보드게임으로 접하면 잘하게 됩니다.
보드게임의 장점은 이 외에도 많습니다. 그래서 마케팅용으로 학습용으로 응용이 되고 있습니다. 1부는 보드게임의 장점과 효과적으로 접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먼저 저는 상상도 못한 방법을 알게 되었는데 잘못된 전략을 의도적으로 말해보라는 것입니다. 보드게임이 규칙은 있지만 얼마든지 연령대, 취향에 따라 방법을 바꿀 수 있거든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렇게 말하는 것은 알겠는데 잘못된 전략으로 유도하라니~~~ 처음엔 오타인가?했어요. 다시 읽어보니 아이가 실제로 해보고 가능한 방법을 알아내고 얘기하였을 때 얼마나 성취감이 클지~~~ 지켜보는 사람도 재미있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2부 공부와 재미까지 모두 잡아주는 추천 보드게임 56
56개의 보드게임을 그림과 유튜브 QR코드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볼 때가 이해가 빠를 수도 있습니다. 저도 설명서를 보기전 영상를 보는 편인데요. 그리고 세세한 규칙은 실제 게임을 해가면서 설명서를 옆에 두고 확인해 가면서 합니다. 대략적인 게임 설명을 해주면서 비슷한 보드게임도 소개해 주고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이 중에서 구매한다면 디자인이나 캐릭터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다 구매할 수는 없으니요~~
QR 링크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플레이 장면과 함께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이해가 빠릅니다.
또, 나이때 별로 분류를 해 놓아서 입문하는 사람들도 선택에 도움이 될거예요. 보드게임을 어렸을 때부터 접했거나 전략적인 게임을 좋아하는 성향이라면 나이보다 높은 것을 선택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단, 나이가 10세라 해도 처음부터 난이도 있는 것을 선택하면 재미없어하니 유치원용 나이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부 아이와 부모가 함께 즐거운 보드게임 활용법
3부에서는 아이맞춤형, 상황별 게임도 종목별로 정리해 놓아서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겠고 보드게임 사진과 간략적인 설명이 도움이 되었어요. 제가 갖고 있는 것도 꽤 되네요. 역시 인기있는 게임은 다르겠죠. ㅎ
3부 스페셜 칼럼에 우리 부모님들의 눈이 번쩍 뜨일 영재와 보드게임과 관련성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멘사 MENSA라고 아시죠? 머리가 좋은 사람들의 단체모임. MENSA 보드게임이라고 따로 분류된 보드게임도 있는데 처음엔 그렇게 어렵지 않은 것이 많아요. 그런데 방법은 쉬워도 전략적인 게임이 많죠.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실제로 영재들이 게임을 많이 만들기도 한답니다.
에필로그를 읽어보면 보드게임의 장점이 많지만 성향이 다르고 집중도가 다르고... 다른 많은 학생들에게 보드게임을 적용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이 고민을 하고 연구하여 집필한 책이라고 합니다.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것을 가르쳐야 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참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AI로 어떤 사람들은 쉽게 일하고 돈 벌고 있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구조를 사람이 만들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생각하는 두뇌를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보드게임이 재미도 주면서 그런 능력을 키워줍니다.
보드게임도 어른이 원하는 것과 아이들이 원하는 것이 다릅니다. 보드게임 베스트 56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설명과 활용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두고두고 꺼내 볼 책입니다.
#영재 #MENSA보드게임 #베스트보드게임 #선생님추천 #학습능력 #사회성 #보드게임목록 #4세13세보드게임베스트56 #놀이샘 #센시오 #메타인지 #보드게임추천 #학습보드게임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보드게임 #교과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