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인크래프트로 시작하는 코딩 - 개정판
아삽 이상원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4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실제 활용해 본 후기입니다.
컴퓨터 언어가 전문적으로 배워도 어려울 만큼 복잡했는데 역시 점점 발전하여서 지금은 초등학생도 코딩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을 만큼 문턱이 낮아졌어요. 엔트리, 스크래치 저도 조금 배워봤는데 사실 그 때 배우고 사용할 곳이 없더라구요~ 마인크래프트 자체 코딩도 있었던거 같은데 그것보다 더 쉬웠어요. 지금은 뭐 거의 잊어버렸어요.
제 아이가 잠뜰TV의 애독자입니다. 핸드폰을 하면서도 같이 볼 정도록 애정하는 유튜브채널이지요.
잠뜰TV를 보고 마인크래프트를 스스로 배워 자바버전으로 구매하고 조카들을 가르쳐 줄 정도였어요.
마인크래프트에서 나오는 공식소설도 거의 읽었구요. 한 동안 건축은 안하고 유튜브만 보길래 엄마가 배워서 같이 해보겠다는 마음으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마크도 자바버전하고 여러 버전이 있었는데 아이가 자바로 원했어요.
엄마가 먼저 책을 보면서 도전해 봤습니다 ㅎ 엄마는 마크 보기만 했지 실제로 해보는 것은 처음입니다.
모르고 있었는데 다행히 책의 버전하고 비슷했어요. 업데이트하면 되드라구요 ㅎ
경험으로 아는데 초보자들은 책하고 다르면 무척 헤맵니다.
물론 책의 설명은 자세했어요. 선생님과 제자 2명이 이야기를 주고 받는 형식으로 설명해주고 있어요. 딱딱한 설명이 아니라 쉽게 읽혔어요. 저도 잘 따라했습니다. 자바버전은 명령어도 중요하고 공백, 특수문자도 정확히 입력해야 하더라구요. 입력하다보면 자동추천이 되어 나오기도 해서 마우스랑 같이 사용하면 빠르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계를 만들고 명령어 블록을 배치하고 주민소환을 하려고 했는데 몇 번을 입력하고 확인했음에도 소환이 안되는 거예요~ 그래서 여기서부터 아이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잔디블록을 제거하고! 명령어 블록을 배치한 후 버튼!을 설치해야 하더라구요.
아! 이 책은 나를 위한 책이 아니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ㅎㅎㅎㅎㅎ 아이가 말하길 그건 아주 기본이라 얘기안한거 같다고 하네요.
주말에 아이와 시간을 맞쳐 그 이후 미니게임을 만들어 봤습니다.
주민을 동서남북 방향으로 움직이게 명령어 블록을 작동시키는 버튼을 배치하고 거기에 아이가 응용확장하여 설명하는 영상이예요~ 저를 갈켜줘야 하는데 아이가 건축하는 재미에 빠져서 혼자하는 상황이 되었어요. 저는 옆에서 지켜보고 질문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때는 책보다 말로 설명하는 것이 빠르고 쉽기도 해요. 그쵸?
미니 게임을 만들어 가면서 선생님과 학생의 대화에서 여러 가지 팁도 나옵니다. 서로 생각을 공유하면 배울점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고 저 또한 배우고 있습니다.
그 다음장 이어서 활용Ⅰ 사랑이의 달리기가 있습니다.
책에는 책대로 만들어도 되지만 본인 생각대로 만들어도 된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활용편부터 생각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는 회로도 작성한 것이 있어요. 익숙할 때까지는 필요하겠더라구요. 내가 생각한 대로 게임이 나오면 얼마나 성취감이 있을까 생각이 듭니다.
아이가 책대로 해보면서 몰랐던 것도 알게 되네요. 엄마가 못따라가면 효과를 지우고 다시 해주곤 했어요. 달리기인 만큼 하늘에 경기장을 만들기로 해요.
어느 것은 책대로 하고 어느 것은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했어요.
중간에 코딩하면서 오류가 있었지만 성공하였습니다~
재미가 붙어서 현준이의 건축 빨리하기도 해봅니다.
아ㅜ 여기서부터 엄마는 어려웠어요. 아이가 하는대로 보기만 합니다. 먼저는 책에 나온대로 따라해봤어요. 빨강, 노랑, 파랑 위에 올라간 건축물은 아이 생각대로 한거예요.
그러다가 콘솔 명령어에 입력이 안되면서 어려움을 격게 되었어요. 위 이미지의 at를 입력하면 빨간색으로 오류라고 뜨면서 변화가 없더라구요. 그러다 at을 입력하지 않고 하니 되었어요. 왜 그런지 저는 모르고 아이도 모르겠다 하더라구요. 그 다음 버튼을 눌러도 작동이 안되어 찾다가 시간이 많이 흐르게 되었습니다.
아이는 계속 끝까지 하려고 했는데 집으로 가야할 시간이 되었기에 그만하였어요.
평소에 아이가 잘 한다고 생각하였는데 역시 다른 사람이 한 걸 배워보니 더 배우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는 빨리 배우는데 엄마는 많이 느려서 더 배워야 아이가 말하는 것을 빨리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평소 핸드폰 게임 어플을 설치하고 지우고를 반복해서 걱정이였는데 이 책을 계기로 마인크래프트에 재미를 붙인거 같아 좋았습니다. 저는 체계적으로 생각을 하게 하고 결과물을 내게 해서 코딩을 권장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MBTI의 T가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기도 하니까요 ㅎㅎ 필요없는 것은 없어요. 아이와 유익한 시간보냈습니다.
영진닷컴은 컴퓨터관련 도서출판으로 유명하잖아요. 저도 고등학교 때 활용한 기억이 있습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책이 출판되기도 합니다. 그 중 마인크래프트로 시작하는 코딩은 실제 대화형식으로 쉽고 친숙하게 이해하도록 기술되어 좋았고 직접 따라해 볼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는 설명이 좋았습니다. 엄마는 너무 초보라 아이한테 물어봐야 하지만 아이들은 학교에서도 배우고 하니 잘 따라했습니다~
게임을 즐기기만 하지 말고 실제 내가 만들어보고 성공한다면 단순한 핸드폰을 적당히 멀리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좋은 도서 감사합니다.
#마인크래프트로시작하는코딩 #이상원 #영진닷컴 #마크 #코딩 #미니게임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자바버전 #마인크래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