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를 위한 사랑학 개론 - 지금 내게 필요한 사랑과 성 이야기, 최신 개정판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6
정연희.최규영 지음, 박경호 그림 / 꿈결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청소년 권장도서>

지금 내게 필요한 사랑과 성 이야기



십대를 위한 사랑학개론을 읽어보았습니다. 우리집에 12살 딸아이가 있어 요즘 세대들은 어떻게 사랑을 할까 궁금하기도 하고 아이가 읽어 봤으면 좋겠어서 읽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중학생 이상이 읽으면 좋겠더라구요. 아이한테 읽어보라고 말은 하였으나 엄마가 먼저 읽어보곤 아직은 아니다... 생각이 들었어요 ㅎㅎ



아이한테 너네 반에는 사귀는 친구들 없어? 물으니 거의 다 모솔이라고 ㅎㅎㅎ


학년에 2개반만 있어서 다른 반이긴 하지만 소식은 듣거든요. 만나다 금방 헤어지고 해서 다 모솔이래요 ㅎㅎ


솔직하게 얘기해 줘서 좋았습니다.


아이들한테 "예쁜 사랑해라"하라고 하면 안된다고 들은 적이 있어요. 드라마나 영화를 본 아이들이 따라한다고요. 이 후 잊고 있었는데 십대를 위한 사랑학개론에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사랑이라 하면 사람마다 정의가 다른 거 같아요. 셀 수도 없이 다양할 거 같아요. 그러니 흔하면서도 어려운 마음이예요. 모든 것을 포용하기도 하고 파괴하기도 하고.


​자라며 배워가야 하는 아이들은 얼마나 더 어려울 까요? 어른도 어렵잖아요. 성숙한 사랑을 위해 배우는 것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상황이 다 다르긴 하지만 기준은 될것 같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나고 보면 이땐 이렇게 해야 했어. 뒤늦게 깨닫는 것들이 있잖아요? 

책은 간접 경험을 주고 있어 정보도 얻고 시행착오도 줄어주고 멋지고 성숙한 나로 성장하게 합니다.


제가 십대는 아니지만 몰랐던 것 아이에게 해줄 수 있겠지요.

<십대를 위한 사랑학개론>은 10년 전에 쓰여진 책인데 개정 출판한 것이라고 합니다. 




1부에서는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 사랑이 무얼까 실제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정의를 알려주고 있어요. 다양하드라구요. 헤어지는 이유를 나열한 것도 있어 흥미로왔습니다.


2부에서는 사례를 각색하여 상황설명을 해 준 후 선배로서 알았으면 좋을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사춘기도 겹칠 수 있어 감정 조절하는 법, 조심해야 할 것들, 사귀면서 지킬 예의 등등 사례를 들어 설명을 해주니 간접경험으로 잘 와닿을 것 같아요. 


사랑이란 단어는 참 듣기 좋은 말인데 좋기만 하지는 않잖아요. 부모님, 선생님에게 얘기를 못하는 고민을 책에서 볼 수 있습니다.


​3부에서는 이론 이야기예요.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지만 제약이 있다고 들었어요. 이 책은 예를 들고 있어서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고 부모님이 먼저 읽어 보아도 좋겠다 싶었습니다. 모르잖아요 내 자녀가 어떤 상황에서 물어볼지요~


 둘이 만나며 기준은 둘이 세워야 겠지만 아직 자라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어려우니 우리 청소년들이 읽어 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랑학개론 #십대사랑 #청소년사랑 #청소년권장도서 #꿈결 #정연희 #최규영 # 박경호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성 #연애 #짝사랑 #청소년사랑 #성폭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