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람은 존경하고 좋아하게 되는 이유.

나의 하나님이여, 이렇게 당시에 나는 아무도 속이지 않으시는 주님의 판단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판단을 의지해서 사람들을 사랑하였습니다. 그 사람에 대한 나의 감정은, 대중들에게 훨씬 더 인기 있고 유명하였던 저 전차 경주자들이나 검투사들에 대한 나의 감정과 너무나 달라서, 나는 그 웅변가를 유독 진지하고 열렬하게 찬양하였고, 내 자신도 그런 식으로 찬양을 받고 싶었는데, 그 이유가 도대체 무엇이었을까요? 나는 연극배우들도 찬양하고 사랑하였지만, 사람들이 연극 배우들을 찬양하고 사랑하는 그런 식으로 내가 사람들로부터 찬양받고사랑받기를 원하지는 않았고, 도리어 그런 식으로 유명해지는 것보다는 차라리유명해지지 않는 편이 더 낫고, 그런 식으로 사랑을 받기보다는 차라리 미움을 받는 편이 더 낫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영혼은 하나인데, 그 어디에 이렇듯 서로 다른 무게를 지닌 다양한 종류의 사랑들이 산재하여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일까요? 우리는 다 똑같은 사람인데, 내가어떤 것을 객관적으로 미워하지는 않지만, 내 자신이 그렇게 되는 것은 싫으면서도, 다른 사람이 그렇게 되는 것은 좋아하는 것은 또 어떻게 된 영문입니까? 물론, 사람이 훌륭한 말(馬)을 아무리 아끼고 사랑하더라도, 실제로 말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지만, 그런 논리는 우리와 똑같은 사람인 연극배우를 사랑하는 경우에는 그대로 적용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나는 연극배우를 좋아했으면서도 내 자신은 연극배우가 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인간은 끝도 없이 깊은 심연과 같은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주님께는 사람의 머리카락들을 다 세시고, 주님의 허락 없이는 머리카락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지만, 사람의 머리카락을 다 세는 것이 사람의 마음의 감정이나 움직임을 헤아리는 것보다 더 쉬운 일입니다.

이제 나는 내가 그 웅변가를 사랑했던 것은 사람들이 찬양하는 훌륭한 재능들이 그 사람에게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 사람들이 그를 열렬히 찬양하였기 때문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고, 확신을 가지고 주님께 그렇게 고백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만일 당시에 그를 찬양하였던 바로 그 사람들이 그를 찬양하기는커녕, 도리어 그의 재능들에 대하여 험담을 하고 경멸하면서 그를 비판하였다면, 내 속에 서는 그를 사랑하고 흠모하는 뜨거운 열정이 불타오르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 다. 그런데 사실, 사람들이 그 웅변가를 찬양하는 비판하든, 그가 지니고 있던 재 능들은 달라지는 것이 하나도 없고, 그 사람 자신도 달라지는 것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그에 대하여 말하는 사람들의 감정만이 달라진 것일 뿐입니다.
확실한 진리에 의해서 지지되고 있지 않은 영혼은 허약하기 짝이 없어서, 견고히 서지 못하고, 힘없이 픽픽 쓰러져 버리고 맙니다. 자신들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갖가지 추측만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의 폐부에서 "말(言)"이라는 산들바람이 불어오면, 우리의 영혼은 그 바람의 향방에 따라서 이리저리 흔들리고 전후좌우로 요동치고, 거기에 가려서 빛이 희미해져서, 진리가 우리의 눈 앞에 있는데도, 그 진리를 볼 수 없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