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과 비르지니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9
베르나르댕 드 생피에르 지음, 김현준 옮김 / 휴머니스트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MG_0558.jpg
 
휴머니스트에서 '이국의 사랑'이라는 주제로 2번째 세계문학 시리즈를 발간했는데요. 언제나 우리를 설레게 하는 감정 <사랑>. 그런데 '이국'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사랑이네요. 이국의 사랑은 어떤 사랑일까요? 낯선 사랑일까요? 강렬한 사랑일까요? 왠지 더 설레고 더 기대되는데요. 첫 번째로 만난 '폴과 비르지니'는 아름답지만 가슴 아픈 사랑이었답니다. 에덴에서 만난 로미오와 줄리엣의 이야기라고 하면 느낌이 오실 듯하네요
 
 
IMG_0559.jpg
 
프랑스의 한 섬. 폐허가 된 두 채의 오두막 앞에서 우연히 만난 노인에게 던진 질문 하나로 기나긴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어느 동네나 있을법한 옛이야기일 수도 있겠지만, 이 동네 이야기는 조금 다르네요. 그리고 조금 길어요..ㅋㅋ 귀족 집안의 반대를 뒤로하고 사랑하는 남자를 따라 머나먼 곳으로 왔지만 열병으로 남편을 잃은 라 투르 부인. 그리고, 한순간의 눈먼 사랑으로 임신을 하고 남자에게는 버림받은 불쌍한 마르그리트. 이 둘은 황무지 같은 섬에서 둘도 없는 친구가 됩니다. 그리고 그녀들의 아들 폴과 딸 비르지니까지 모두가 함께하는 사랑스러운 가족이 되죠. 넉넉함보다는 부족함이 없는 행복! 서로를 먼저 생각하는 사랑! 함께 하는 순간순간의 기쁨! 하지만, 세상은 그들에게 잘못되었다고만 합니다. 엄청난 재산과 멋진 지위를 포기하는 것은 바보라고 말이죠! 희극이 비극이 되어버리고 마는데요..
 
APC_2469.jpg
 
어떻게 생각하세요? 많이 알아야 행복한 걸까요? 많이 가져야 행복한 걸까요? 아니면, 많이 채워야 행복할까요?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가진 것도 없고 아는 것도 없지만, 열심히 가꾸고 열심히 다듬고 열심히 노력해서 자연과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보금자리를 마련해서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하루를 시작하고 마감하는 폴과 비르지니는 행복했답니다. 필요한 만큼만 가지고 있었고, 필요한 만큼만 알았던 그들은 무척 행복한 삶을 살고 있었는데요. 더 많이 더 풍족하게 더 다양하게 가지고 있고 알고 있는 우리는 왜 그들만큼 행복하지 않은 걸까요? 아마도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우리가 잘못 알고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네요. 부럽네요. 행복한 폴과 비르지니, 그들이 부럽습니다.
 
IMG_0560.jpg
 
아름다운 자연에 대한 찬사,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하는 행복,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에 대한 이야기였던 거 같아요. 머나먼 옛날 에덴동산에서 쫓겨나지 않았다면 지금 우리도 그런 삶을 살아가고 있겠죠? 하지만, 뱀의 유혹에 넘어가고, 선악의 과일을 먹고,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버렸기에 우리는 그렇게 순수하게 살아가지 못하고 있네요. 프랑스에서 출간 당시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며 인기를 얻었다는 이야기에 공감이 갑니다. 우리 모두 행복하길 원하기 때문이겠죠? 사랑과 기쁨이 있는 삶을 원하기 때문이겠죠? 우리 모두 오늘도 어딘가에 있을 에덴동산을 꿈꾸고 있을 테니까 말이죠.
 
IMG_0561.jpg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선물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