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건의 완벽한 살인
피터 스완슨 지음, 노진선 옮김 / 푸른숲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이래저래 바쁘다는 이유로, 또는 다른 재미난 것들이 많다는 이유로 멀리했던 책. 2년 전쯤에 다시 독서에 재미를 붙이고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요. 하지만, 수많은 책들 중에서 재미난 책들을 발굴하기는 결코 쉽지 않더라고요. 책 읽는 시간만큼 필요한 것이 바로 재미난 책을 선정하는 것이었는데요. 그 시절에 눈에 들어왔던 책이 바로 <죽어 마땅한 사람들>이라는 책이었답니다. 제목부터 기대되는 책이었을뿐더러, 많은 블로거들이 추천하는 스릴러 소설이었거든요. 바로 그 책 하나로 기억 속에 저장된 작가 “피터 스완슨”.. 그의 신간도서였기에 주저 없이 집어 들었답니다.

 


 

여덟 건의 완벽한 살인이라.. 살인사건 이야기인 듯한데요. 완벽한 살인? 게다가 8건이나 된다고요? 그의 대표작 <죽어 마땅한 사람들>처럼 역시 심상치 않은 제목인데요. 책 제목 하나는 정말 인정해야 할 듯합니다. 이번 신간도서의 제목은 미스터리 서점 주인인 맬컴 커쇼가 서점 블로그에 제일 처음 올린 글의 제목이었다네요. 범죄소설 전문가가 선정한 여덟 건의 완벽한 살인 이야기! 걸작도 베스트셀러도 아닐 수 있지만, 똑똑하고 독창적이고 실패할 염려가 없는 살인을 저지른 작품 리스트라고 하네요. 우와!

 


 

문제는 바로 이 여덟 건의 살인사건을 모방해서 누군가 연쇄 살인을 하고 있다는 거였답니다. 완벽한 살인! 사실 연쇄 살인인지도 알 수 없는 사건들이지만, 뛰어난 FBI 요원 그웬 멀비가 눈치를 채고 맙니다. 아니, 범인의 남긴 힌트들을 유심히 보고 알게 된 거죠! 이건 연쇄살인이야! 그리고 맬컴 커쇼의 서점 블로그에 있는 완벽한 살인 도서 list를 따라 한 거야!! 과연 누가? 그리고 왜? 모든 진실은 과거에 있었는데요. 서점 주인 맬컴과 FBI 요원 그웬이 연결된 과거의 가슴 아픈 사건들. 이 사건들은 맬컴의 과거 그림자가 찾아오는 걸까요? 사필귀정인가요? 두구 두구 두구!! 전혀 생각하지 못한 범인!! 그리고 결말!!

 


 

이 소설의 백미는 뭐니 뭐니 해도 다양한 범죄소설들이 인용되고 응용되고 있다는 것이었답니다. 미스터리 서점 주인이 주인공이었을 뿐만 아니라 여덟 건의 완벽한 살인 소설에서 시작된 이야기인 만큼 언급되는 다양한 책들! 읽다 보면 이 책에 나온 책들을 찾아보고 싶어지더라고요. 밀실에서 한 명은 죽고 한 명은 사라져버리는 A.A. 밀른의 <붉은 저택의 비밀>, 시골 의사가 아내를 독극물로 살해하는 앤서니 버클리 콕스의 <살의>, 알파벳에 집착해서 범죄 장소와 희생자를 선정하는 애거서 크리스티의 <ABC 살인사건>, 살해한 남편을 자살한 것처럼 열차 선로에 가져다 놓은 제임스 M의 <이중 배상>, 익명의 동업자와 상대가 원하는 대상을 죽여주는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열차 안의 낯선 사람들>.. 8편의 선정된 완벽한 살인은 소설 전체에서 계속되네요. 멋진 콜라보입니다! 멋진 오마주이네요!

 


 

제가 느끼기에는 살짝 아쉬운 결말이었어요. 반전이 있기는 했지만,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놀라움을 주는 반전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유명한 범죄자가 아닌 다양한 범죄 소설을 모방하는 범인이라는 방식은 독특했답니다. 그리고 주요 내용과 사건의 전말이 다 나와있어서 여러 권의 소설을 책 한 권에서 다 읽은 느낌!? ㅎㅎ 피터 스완슨의 다음 신간도서도 기다려지네요.

 

 

출판사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