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인생 열린책들 세계문학 275
카렐 차페크 지음, 송순섭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있나요? 짧고 굵은 삶을 원했나요? 가늘지만 긴 삶이 목표인가요? 어릴 적에 손금을 보면서 자신의 인생이 어떠할지 추측하곤 하잖아요. 재물선이니, 연애선이니, 생명선이니 하면서 손에 있는 주름을 보면서 말이죠. 성인이 될 즈음에 저의 인생 목표는 보통 사람이 되는 것이었어요. 남들보다 높은 자리나 뛰어난 능력이나 엄청난 재물도 싫었고요. 아프고 어렵고 힘들고 비참한 삶은 더욱더 싫었어요. 그냥 큰 굴곡도 없고 큰 어려움도 없는 조용하지만 작은 행복들이 있는 그런 인생을 원했었답니다. 여기 저와 비슷한 자가 한 명 더 있는가 봐요. 죽음을 앞두고 자기의 삶이 평범했다고 주장하는 자의 이야기거든요. 과연 그의 삶은 어떠했길래 당당하게 자신의 삶이 평범했다고 주장하는 걸까요? 궁금하지 않으세요?

 


 

이 얼마나 아름답고 평범하고 시시한 삶인가! 어느 곳에도 모험이나 투쟁 같은 것은 없으며, 예외적이거나 비극적인 면도 없었다. /p.19


 

어느 날 정원을 가꾸다가 갑자기 찾아온 통증에 자신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느낌을 받은 주인공. 은퇴한 철도 공무원이었던 그는 자신의 삶을 정리하기로 합니다. 많지 않은 서류와 소박한 짐을 정리를 마친 그는 문득 자신의 인생도 정리하기로 하는데요. 그다지 할 이야기가 없는 평범한 인생인데 이런 인생을 적는 것이 괜찮을까라고 잠시 고민해 봅니다. 하지만, 평범하다고 쓸 이야기가 없을까요? 간결하게 기록해서 끈으로 묶어놓겠다던 그는 절대로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평범하다고 했지만, 평범하지 않게 풀어놓은 그의 이야기! 착하고 점잖고 나름 훌륭한 삶을 살아왔구나..라면서 앞부분 읽으면서 감탄하고 있었는데! 정말 속았어요. 아니 속았다기보다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진 본성을 봤다고 해야 할 듯해요. 그뿐만 아니라 나 역시 가진 그런 이야기! 고전문학에서 만나는 철학 이야기네요.

 


 

인생은 여러 상이하고 가능한 삶의 집합이며, 그중에서 단지 하나 또는 몇 개만이 실현되는 반면, 다른 삶들은 단편으로나 가끔 발현되든지, 또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가 그럴 거라고 생각한다.


 

여러분은 단 하나의 인생을 살아왔다고 생각하시나요? 질문이 좀 이상하네요. 삶이라는 것은 분명 하나의 선 위에 놓인 시간의 흐름일 텐데 말이죠. 하지만, 그 안에는 다양한 삶들이 공존했을 겁니다. 책의 주인공도 ‘평범한 사람’, ‘남들보다 뛰어나고 싶었던 사람’, ‘우울증을 가진 낭만주의자’ 외에도 전혀 상관성이 없는 삶들이 있었다고 고백하고 있거든요.

사실 심리학자인 칼 구스타프 융이 이야기한 '페르소나', 즉 '사회적인 가면'과 같은 이야기가 아닐까 싶어요. 살아가면서 누구나 다양한 장면들을 마주할 것이고, 그 장면에 대응하는 자신의 모습은 분명히 다양할 거잖아요. 그리고 때론 감정적이거나 충동적으로 다른 모습을 가질 수도 있고요. 다행히도 이런 상태를 다중인격자라고 부르지는 않잖아요. 결국 이 모든 것들이 모여서 나라는 존재를 구성하는 것일 테니까요. 자서전인 줄 알았는데 고전문학인 줄 알았는데, 철학서였군요! 생각할 내용들이 많은 책이네요.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어 학창 시절을 지나, 대학생과 스스로 독립한 청년의 이야기. 그리고 직업과 결혼을 통해 또 다른 세상으로 나아갔던 삶에 대한 이야기. 나의 이야기이자, 우리의 이야기였는데요. 그 이야기 안에는 소소한 행복뿐만 아니라 인생의 지혜가 있는 듯했어요. 또한, 많은 고뇌와 아픈 추억들을 가진 한 명의 인간에 대한 이야기였더라고요. 그게 바로 인간이겠죠? 다양한 감정과 생각들이 교차되기도 하고, 때로는 한꺼번에 오기도 하면서 삶을 복잡하게 만들기도 하고 성장과 성숙의 단계를 지나기도 하는.. 평범하지만, 평범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인생이 아닐까 싶네요. 아마 이 책은 세월이 흘러 다시 읽으면 좋을 듯합니다. 삶의 경험과 인생의 배움에 따라 매번 다르게 읽힐 듯하거든요. 우선 오늘 한번 읽어보았으니, 몇 년 후에 다시 꺼내봐야겠어요. 저의 인생은 얼마나 평범한지 돌아보면서 말이죠. 추천 세계문학전집 도서!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영부인 선물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