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먼 자들의 도시 (100쇄 기념 에디션)
주제 사라마구 지음, 정영목 옮김 / 해냄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읽었던 기억이 나는 책이다. 제목 그대로 눈먼 자들의 도시 이야기. 근데, 갑작스럽게 눈이 멀어버린 사람들 가운데 눈이 보이는 사람이 딱 한명 있었는데! 그가 주변인들을 도와주면서 삶을 지켜내는 이야기쯤으로 기억한다. 그 당시에는 신선한 소재의 재미난 SF소설쯤으로 여기면서 읽었던 거 같다. 하지만, 이번에 다시 읽어보니 그냥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었다.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야기라고 해야할까? 잊고 살아가는 소중한 것에 대한 이야기라고 해야할까?

 

빨간 불이었다. 멈쳐서있던 차가 파란 불이 되었는데도 움직이지를 않는다. 웅성웅성 사람들이 몰려든다. 운전자는 갑자기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불이 꺼진.. 아니 불이 켜진 것처럼 세상이 온통 하얀색으로 보인다고 한다. 원인을 알수 없는 백색질병.. 실명 바이러스는 급속도로 퍼진다. 모든 이들이 "눈이 멀었어!!"를 외칠 때까지.. 단, 첫번째 환자를 검사했던 안과 의사의 아내만은 피해간다. 유일하게 눈이 보이는 사람! 그녀는 무엇을 해야할까?

 

초기 환자들은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위해 격리된다. 전염병의 가장 초기 대응 방법이었다. 눈먼 이들로 이루어진 작은 사회가 구성된 것이다. 불쌍하고 비참한 상황에 처한 이들이 모였다고 인간의 삶은 바뀌지 않았다. 가장 기본적인 동물의 생활, 먹고 싸고 자고... 그리고 힘을 이용한 권력! 먹고 자고 싸고 그리고 지배하고.. 금품 갈취에 성폭행까지 하는 이들에게 눈먼 이들은 굴복한다. 다행히도 깡패 두목이 죽기까지만이었고, 인간의 마지막 존엄성을 지키고자 하는 이들 덕분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활동으로 질서를 잡아간다.

 

화재로 인해 격리소 외부로 탈출한 이들은 이제 세상이 변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모두가 눈이 멀었다는 것을. 의사 부인 일행은 함께 삶을 유지하기 위해 이동한다. 그들의 집을 찾아가기로 했다. 그들 각자의 보금자리이자 안식처인 집을 찾아서.. 그곳이 어떤 상태가 되었건 그곳은 나의 집이니.. 그들은 과연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 다시 이전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과연 내가 의사의 아내처럼 유일하게 눈이 보이는 자라면 어떠했을까? 눈이 멀어 앞이 전혀 보이지않는 상태라면? 깡패들의 협박에 음식을 얻기위해 아내를 그들에게 보내야만 하는 남편이었다면? 그들에게 가야만했던 여자였다면? 계속해서 나라면 어떠했을지를 생각하게 만드는 이야기였다. 사실 아직 그 질문에 답할 수가 없다. 단지 도덕적인 답변이 아닌, 나의 솔직한 답변을 하기에 두렵다. 그들의 행동이 정답이 아니듯, 나의 답변도 정답이 아니겠지만..

 

<이 글은 출판사 지원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