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트라바스 열린책들 파트리크 쥐스킨트 리뉴얼 시리즈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박종대 옮김, 함지은 북디자이너 / 열린책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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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트라바스. 바이올린이나 첼로와 같은 현악기 중에서 가장 크고 낮은 음을 내는 악기라고 한다. 흔히 콘트라베이스라고 알고 있으나, 콘트라바스나 더블베이스라고도 불리우는 악기.. 이름은 들어봤지만 그리 친숙한 악기는 아님이 틀림없다. 쥐스킨트는 이러한 비인기 현악기와 어떤 인연이 있었기에 이런 소설을 쓰게 되었을까? 이 이야기는 국립관현악단에서 콘트라바스를 연주하는 음악가의 독백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된다. 자신이 콘트라바스를 선택한 이유, 음악에 대한 이야기, 짝사랑하는 여인과 그 여인을 차지할 수 없는 슬픔에 대한 고백, 부족한 음악적 재능에 대한 한탄 등등.. 맥주 한모금씩 한모금씩 마시면서 늘어놓는 그의 끝없는 이야기는 포장마차에서 삶의 무게를 혼자 다 짊어진 중년의 한탄을 보는 거 같았다.

 

안전하기에 떠나고 싶지 않은 자신의 방에서의 독백. 그리고 절대로 해고당하지 않을 철통 밥그릇 공무원 직장. 하지만, 그는 운좋았던 모차르트의 삶을 까대면서 자신의 음악에 대한 지식을 자랑했지만 음악적 감성이 부족한 자신의 모습에 슬퍼했고, 인기없는 콘트라바스에 대한 사람들의 무관심이 싫었지만 사랑하는 그녀의 관심을 얻기 위해 튀어보일 용기는 없었다. 흠.. 읽다보면 나도 그런 면이 있네? 라면서 공감할만한 것들이 있는 이야기였다. 그처럼 처절하게 소리치듯 떠들지는 않지만, 보통 사람의 보통 인생은 다 비슷비슷할 테니까.. 그러고보니 한때 꿈이 "보통사람"이 되는 것이었다. 근데 그 "보통 사람" 되는 것이 정말 어렵더군요...

 

다행히도 그의 이야기도 끝이 있었다. 7시반 연주를 위해 그는 연미복으로 갈아입고 떠나간다. 창 밖의 도로 공사 소리나 밀려드는 자동차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는 방음이 잘 되어있는 방. 거꾸로 이야기하면 안에서 아무리 소리쳐도 밖에는 들리지 않는 방에는 그의 이야기를 듣던 나만 홀로 남았다. 한마디도 하지않고 듣기만 하던 나만 홀로.. 섬뜩하다. 이 책은 혹시 스릴러?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은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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