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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먹는 게 삼대를 간다 - SBS 스페셜 생명의 선택
신동화.이은정 지음 / 민음인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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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는 게 중요하다는 것은 꼭 배웠다기 보다도 주변에서 많이 들어왔기 때문에 잘 알고 있는 사항이다. 이 책에서는 제목처럼 굉장히 위협적으로 우리에게 먹는 것이 삼대에 영향을 끼치며 식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다. 식습관이 우리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으며 건강에 이롭지 못한 식습관을 지녔을 경우 각종 질환을 유발한다고 하니 더 이상은 좋지 못한 식습관을 유지하기란 힘들어보인다. 항상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해야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정작 밥을 먹게 되면, 특히 바깥에서 음식을 사 먹을 때면 고기 위주의, 한식 보다는 양식 위주로 먹게 된다. 대부분의 내 또래 현대인들이 이런 식습관을 주로 가졌을 것 같다. 이런 식습관이라는 것이 나한테만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고 나뿐만 아니라 나의 후손까지 피해를 입는 다는 것을 생각하고 좋은 식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크게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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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한국 인문학 지각변동
김항.이혜령 기획,인터뷰,정리 / 그린비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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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문학 지각변동> 이란 책을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되어 구입하였다. 학교에서 인문학 관련 강좌도 들었던 터라 이 책에서는 한국의 인문학을 어떻게 설명할지 내용이 궁금하여 구입하게 되었다. 책을 받아 대충 훑어보니 전체 19인의 교수들이 인문학에 대해 말한 내용을 책 제목과 같이 인터뷰 형식으로 낱낱이 밝히고 있었다. 차근차근 내용을 읽어 나갔는데 솔직히 내가 읽기에는 많이 버거운 책이었다. 김철 교수의 인터뷰로 시작되는 이 책은 초반부터 '맑스주의(맑시즘)' 라는 단어로 나를 겁먹게 만들더니 점점 어려운 내용들을 말하기 시작했다. 현재 책을 다 읽은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을 읽기 위해서는 인문학에 관련된 기초지식을 많이 갖고 있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한국인문학에 관련된 깊이 있는 인터뷰를 들여다 본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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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분
필립 로스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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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유쾌하지는 않지만 지루하지 않게 읽은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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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 - 이외수의 감성산책
이외수 지음, 박경진 그림 / 해냄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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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 는 나에게 있어서 이외수 작가의 첫 작품이다. 표지와 제목에서 주는 느낌이 경쾌하고 밝은 느낌이라 호기심에 읽어보게 되었다. 우선 이 책은 예전에 출간된 <흐린 세상 건너기> 의 개정증보판이란다.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 는 짤막짤막한 이야기들이 실려 있다. 크게 다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야기들이 짤막하지만 읽는 이로 하여금 많은 생각거리를 던져주는 책이었다. 우리가 살면서 익히 들어왔고 인생을 살면서 느꼈던 생각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일종의 명언집같은 책이라고 할까. 대부분의 내용들이 교훈적이고 큰 깨달음을 주는 이야기들이었는데 때로는 우스운 내용도 있었다. 나에게 가장 생각나는 구절을 말하면, '친구란 온 세상이 나를 떠났을 때 나를 찾아오는 사람' 이라고 이 책에 씌여있다. 각자 흩어져서 살기 바빠 자주 보지도 못하고 연락만 가끔하는 경우가 많아서 나는 이 책의 이 구절을 읽을 때 '친구... 참 좋은 단어이지.' 라고 생각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비록 내용, 이야기들은 짤막할지라도 많은 생각거리를 던져주는 책이었다. 400여 페이지에 달하는, 두꺼운 책이지만 내용이 짤막하고 중간중간 그림들이 많이 삽입되어 있어 무리없이, 막힘없이 읽어내려간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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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맞은 편지 바벨의 도서관 1
에드거 앨런 포 지음,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기획, 김상훈 옮김 / 바다출판사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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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의 도서관’ 시리즈의 첫 번째 작인 에드거 앨런 포의 <도둑맞은 편지> 는 총 다섯 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 

 다섯 편의 단편 중 하나는 이 책의 제목과도 같은 <도둑맞은 편지> 이다. <도둑맞은 편지> 는 어떤 인물이 중요한 편지를 도둑맞게 된다. 편지의 주인은 누가 편지를 훔쳤갔는지 알지만 함부로 찾아올 수 없는 상황이다. 이 사건을 경찰국장에 의뢰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 시작된다. 경찰국장은 범인이 외출한 사이 집 전체를 수색했고 편지를 숨겨두었을 만한 곳은 다 찾아 보았지만 결국 찾지 못한다. 경찰국장은 뒤팽에게 찾아와 조언을 구하는데 뒤팽의 말대로 편지는 너무나 뻔한 곳에 놓여져 있었다. 

 두번 째 단편인 <병속에서 나온 수기> 는 폭풍우를 만나 침몰 직전의 배에서 혼자 살아남은 인물이 등장한다. 이 사람은 커다란 배 한 척을 맞딱 들이게되는데 그곳에서 만난 선원들은 이상한 기운을 풍기는 노인들이었다. 그들은 이 사람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는 듯 했다. 마치 없는 사람 취급을 하듯이. 이 책을 읽어나가며 이 배의 사람들의 정체는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사람은 해역의 비밀을 알아내고 싶은 호기심이 생겼고 자신이 무심히 발랐던 타르 자국이 발견을 뜻하는 DISCOVERY 라는 단어를 발견한다. 뭔가 음침한 분위기의 이 배 안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 

 <밸더머 사례의 진상> 은 임종의 순간에 최면을 걸어보고자 하는 사람이 등장한다. 그러던 중 곧 죽음을 앞둔 밸더머 씨를 알게되고 밸더머 씨는 흔쾌히 피실험자가 되기를 결정한다. 임종 직전의 밸더머 씨에게 최면을 걸었는데 육체는 죽은 상태에서 정신은 살아 있는 상태를 관찰하게 된다. 관찰을 하던 모든 사람들은 소름끼치는 그런 광경에 놀라고 만다. 밸더머 씨는 고통을 호소하며 자신을 깨워주든지 죽도록 해달라고 한다. 육체는 죽은 상태에서 정신만 살아있는 상태는 온전히 살아있다고 보기 힘든 것이고 그런 상태에서는 오히려 고통만 안겨주는 것이라 생각되었다. 

 <군중 속의 사람> 은 호텔 커피숍에서 창밖을 내다보고 있던 사람이 이리 저리 계속 같은 길을 반복해서 다니는, 노쇠한 노인을 보게된다. 그는 왠지 모를 호기심이 생겨 그를 미행하게 된다. 그는 하루 종일 갔던 길을 왔다 갔다한다. 알고보니 노인은 혼자 있는 것을 무척 싫어하여 군중 속에서 있고자 사람이 많은 곳으로 계속 가고 있는 것이었다. 혼자 있기를 거부하는 것은 어쩌면 인간의 본성일 것이다. 

 <함정과 진자> 는 사형선고를 받고 지하 감옥에 투옥 중인 사람이 등장한다. 어두컴컴한 감방에서 육체적 고통보다도 자신이 언제 어떻게 될 지 모른다는 심리적 고통이 훨씬 더 심하게 그려진다. 자신을 죽이기 위해 낭떠러지가 한 가운데 있고 천장에서부터 천천히 내려오는 칼날 진자가 감방에 투옥된 이 사람의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읽는 내내 마치 내가 이 감방의 수감자가 된 듯이 긴장하였다. 

 총 다섯 편의 단편들을 읽으며 공포스러우며 뭔가 캐내가는 느낌을 받았고 인간의 깊숙한 내면에 위치한 본성과 의식같은 것들을 떠올려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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