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랑 일본이랑 조금 다른 가족관계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우리나라도 옛날부터 아들이 가문의 대를 잇고 그렇다하더라도 큰 죄를 지어 가족이 멸문지화를 당하지 않는 한 아들들은 그 가문을 지키고 이어갑니다. 일본은 좀 다른 가봐요. 일본 사회는 봉건적인 형태가 오래지속이 되어 그런지 지방의 호족, 귀족 (번, 번주)들 밑에 무사계급이있고 농민, 상민등등 그렇게 포진이 외었을 것입니다. 무사는 번주를 위해 충성을 다하고 그들의 생계를 책임져주는그런 형태인 모양인데  번주의 자리를 둘러싸고 유력한 귀족가문집에서 후계자를 미는 과정에도  관여를 많이 하나봅니다.

 이 책의 주인공은 별볼일 없는 지방관리와 유력가문의 딸(엄마는 세번째결혼)사이에서 태어납니다. 위로 형이 하나 있고 엄마는 형을 출세를 시켜 집안을 다시 일으키고 자신도 영향력을 행사하려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형은 무사인데 냉철하고 이기적인 인물이고 주인공인 둘째는 아버지를 닮아 고운 심성에 대필하는 직업을 가집니다.

 아버지가 유력상가에서 뇌물을 받았다는 죄로 조사를 받습니다. 아버지는 뇌물을 받은 적이 없었지만 뇌물을 받은 문서가 나타나요. 이유를 알 길없는 아버지는 고심긑에 할복자살을 합니다. 표면적으론만 할복자살이고 어머니랑 큰아들의 개입이 있습니다. 어머니는 형을 이 일에서 상관없게 하기 위해 전에 시댁의 어른인 실력자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그 사람이 주인공을 불러 은밀히 아버지의 죽음에 얽힌 문서위조자를 찾으라는 명을 받습니다.

 주인공은 서점에서 필사를하는 일을 하면서 여러사람들을 만납니다. 일상의 소시민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어려울 때는 주인공을 잘 도와줍니다. 그리고 그 문서위조자의 일에는 또다른 사건이 존재함을 알게 됩니다. 사건을 풀어가면서 알게 된 처자랑 나중에 사랑에 빠지고 그 처자는 지혜를, 주인공은 그 처자를 세상밖으로 나오게 합니다. 나중 형의 칼에 찔렸을 때 주변사람들의 도움으로 살려나요.

 출세를 위해서는 남편,아비도 죽게 만드는 그런 비정한 인물들이 예나지금이나 있네요. 화려한 벚꽃 표지를 보면서 두 사람의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생각해 봅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 책은 전에 읽은 적이 있는 것 같아서 보니 창비에서 책이 나와었네요. 저는 논장에서 니왔나싶었는데 제가 착각을 한 모양입니다. 책이 크리스마스에 관한거네요. 우리나라야 화이트그리스마스 기대하는 것은 너무 무리죠. 올 겨울은 그나마 눈다운 눈이 온 적이 없네요. 아이들이랑 눈이랑은 뭐 뗄 수 없는 관계고.

 아스트리트 린드그렌은 삐삐이야기랑 에밀은 사고뭉치 뭐 그런 책으로 유명한 동화작가입니다. 이 책을 보니 핀두스 이야기도 같이 생각이 났어요. 같은 북유럽의 크리스마스 이야기랑 크리스마스때를 맞아 아픈 사람도 있고 전나무장식하는 것도 그렇고. 진짜 커다란 전나무에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고 불을 밝히면 환상적일 것 같습니다. 그 사람들은 이게 가장 큰 행사중 하나일테니까요. 우리 딸도 트리좀 꾸미자고 했는데도 싹 무시해서 조금 미안해집니다.

 "난 뭐든지 할 수 있어"를 달고다니는 꼬마아가씨 로타는 스키연습을 하다가 엄마의 심부름을 하게 됩니다. 아픈 이웃에게 빵을 좀 갔다주고 가는 길에 음식쓰레게도 같이 버려달라고 말입니다. 로타는 자기가 아끼는 돼지인형을 품에 안고 가지만 스키타기가 힘들어 인형을 봉지에 넣고 쌔쌩 달립니다. 쓰레기통에 가까이오자 그냥 휙 던져놓고 심부름을 갑니다. 아주머니 댁에 도착한 다음에야 봉투가 바뀐 것을 알게돼요. 빵도 빵이지만 자신의 인형이 없어진 것을 안 로타는 쓰레기차를 찾아갑니다. 겨우 분쇄될 운명에서 벗어나게 돼요. 아저씨가 빵봉지를 따로 챙겨뒀기 때문입니다. 

 집에 돌아왔을 때 집 분위기가 침울합니다. 언니, 오빠가 다 울상을 하고 있었어요. 왜냐하면 크리스마스 때 쓸 전나무를 구하지 못했기때문입니다. 저나무 수급이 적어 미리 구하지 못한 아빠는 아이들에게 미안해 합니다. 로타는 걱정말라고 자신은 뭐든 할 수 있다고 큰 소리를 치고 집을 나와 나무를 구하러가요. 아까 아줌마 집을 청소해주고 받은 동전을 손에 쥐고 시내로 나갑니다. 마침 전나무를 가득 실은 트럭을 만나 운전사 아저씨를 만납니다. 자신에게 전마무 한 그루 팔라고 하자 아저씨는 화를 내며 무시하고 기름을 넣고 가버립니다. 좁을 길을 너무 급하게 도는 바람이 전마무 한 그루가 떨어진 것도 모르고 아저씨는 가 버립니다. 로타는 그 전나무를 사도 되냐고 주유소 아저씨께 물어보죠. 아저씨는 로타가 가지라고 합니다. 그 운전사가 돌아올리도 만무하다면사요. 로타는 혹시나 해서 아저씨에게 동전을 주고 전나무를 싣고 집으로 돌아갑니다. 자기가 전나무를 구해왔다고 말해도 식구들은 믿질 않아요. 그러다 밖에 나가보곤 깜짝 놀랍니다. 아주 큰 전나무가 이었으니까요. 자초지종을 들은 식구들은 그걸로 예쁜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듭니다. 꼬마아이의 입버릇처럼 뭐든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 세상은 긍정적으로 사는 것 같아서 사실 힘도 납니다. 우리는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그런 것을 무시하거나 못하나고 할 때도 많지만 아이들은 언제나 자신이 가진 능력이상을 보여주는 경우도 많아요. 요즘 북유럽 스타일해서 주방가구나 그릇들 생활가구들 해서 인기가 많은데 조금이나마 그런 생활을 이애하게 된 것 같았고 한 번 가서 직접 보고싶은 마음이 드는 책입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 책은 어쩌다보니 2권이 생긴 책입니다. 한 권은 여기서 샀고 한권은 인터파크에서 당첨이 됐네요. 설마했는데 당첨돼서 친구에게 선물 해야겠어요. 어릴 때 부터 유난히 추리 소설을 좋아했어요. 셜록홈즈를 무척 좋아하는데 요즘에 읽어도 질리지 않고 아가사 크리스티 작품도 좋아합니다. 이 작가는 인물 내면을 잘 묘사하는 것 같아요. 건이네 집에는 작은 다락방이 있습니다. 요즘 집에는 흔하지 않지만 우리 어릴 때 주택에는 다락방이 있었습니다. 창고나 마찬가지 용도이지만 앉아서 책도 보고 라디오도 듣고 그런 기억이 있네요. 무료하던 나머지 다락방에 명탐정 사무소를 세웠습니다. 어느 날 건이는 다락방 거울 속으로 빨려 들어갑니다.  도깨비들이 사는 마을이었습니다. 주먹코 도깨비가 잃어버린 도깨비 방망이를 찾아달라고 건이에게 의뢰를 한 것입니다. 건이는 도깨비들이 좀 무서웠지만 승낙을 합니다. 사건 당사자들을 모두 모아놓고 심문을 합니다. 하지만 다들 알리바이가 있어요. 단서를 찾아서 사건현장으로 가기로 합니다. 거적을 타고 날아간 곳은 구미호골. 건이는 발자국을 발견하고 도깨비들과 비교를 합니다. 갑자기 나타난 구미호에 깜짝 놀라지만 도깨비들 도움으로 구미호에게서 풀려나옵니다. 단서를 찾은 건이는 다시 마을로 갑니다. 외눈이의 오두막을 살피며 벌 떼들에게도 관심을 가집니다. 건이의 수첩에 범인의 윤곽을 좁혀들어가고 마침내 건이는 외눈이를 범인으로 지목합니다. 외눈이는 울면서 자백을 해요. 자신의 도끼비 방망이가 너무 초라해서 그랫다구요. 친구들이 용서를 하지만 외눈이는 자진해서 벌을 받습니다. 사례로 건이에게 거하게 한 상을 쏩니다. 후에 반전은 건이의 시험지가 10점인데 도깨비들은 100점인 줄 알고 건이를 탐정으로 고용했다는 거예요. 도깨비는 아이들에게 똥이야기, 귀신 이야기와 더불어 인기가 좋은 소재예요. 이 책에 나오는 도끼비들은 멀쩡하진 않지만 정겹게 생긴 애들이라 아리들이 좋아할 것 같아요. 그리고 구미호도 어쩐지 정이 가는 캐릭터네요. 저는 유달리 범인 찾는데는 어려워서 항상 끝이 궁금해진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연습학교
김해등 지음, 박재철 그림 / 웅진주니어 / 2009년 4월
8,000원 → 7,200원(10%할인) / 마일리지 40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11년 03월 12일에 저장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하늘땅만큼 좋은 이원수 동화나라
이원수 지음, 이상권 그림 / 웅진주니어 / 2006년 8월
12,000원 → 10,800원(10%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11년 03월 12일에 저장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