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일타 선배들의 최상위 공부법 - 초중등부터 한발 앞서 준비하는 명문대 합격 전략의 모든 것
kt HCN <스튜디오S> 서울대생 7인 지음, 류정희 구성 / 북라이프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1.

스튜디오S를 통해 잘 알려진 서울대생 7명이 초·중·고 시기별·과목별 공부 전략을 실제 경험 기반으로 풀어낸 책이다. 처음 알게 된 사실이지만, 스튜디오S는 서울대학생의 학습법을 알려주는 유튜브라고 한다. 요즘 책의 흐름을 보면, 하버드, 서울대 등의 특정 대학 명칭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한편으론 씁쓸하기도 하다.

2.

어쨌든 이 책은 단순 동기부여가 아니라, 성적이 오르기까지의 시행착오·멘탈 관리·시간 관리·과목별 루틴이 구체적으로 등장한다. 특히 “의대·공대·인문대 최상위권 학생들이 공통으로 지킨 공부 원칙”을 추려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에피소드 중간 중간에는 부모님들의 등장도 눈여겨 볼 만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학습적으로 어떤 접근을 할 건지에 대한 예시라고 생각해도 좋을 듯 하다.

3.

서울대 일타 선배들의 최상위 공부법은 서울대학에 입학한 학생들만 사용하는 공부법이라기보다, 누구나 적용 가능한 공부 습관과 시스템을 상위권 관점에서 정리한 책이다. 내신과 수능 등을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노하우가 담겨 있어 학습 관련 최신 책을 찾고자 한다면, 읽어볼 만 하다. 책은 서울대생 7인의 입시 이야기, 초등, 중등, 고등 공부 전략 등이 담겨 있다.

4.

초등학생들에게 강조하는 건 독서이다. 수능 국어는 집을 팔아도 안 될 놈은 안 된다는 말이 입시판에 떠돈다고 한다. 동의하는 부분이다. 나 역시 언어 영역(국어)을 딱히 공부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점수를 유지했기에, 한 사례를 읽으며 눈길이 갔다. 다만, 자신에게 맞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다른 학생은 사례의 친구와 같은 방법을 시도했지만 흥미가 생기지 않았다고 한다. 자신만의 학습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대목이다.

5.

무수히 많은 학습법 책이 세상의 빛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학습법 책은 딱히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예전 학습법을 연구했던 때, 당시 7번 읽기 공부법 등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으나, 역시 중요한 건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익히는 것이다. 아무리 똑똑하고, 성적이 좋은 학생의 학습법을 익혀도 나한테 맞지 않으면 그만인 것이니 부디 학습법을 강요하진 않았으면 좋겠다. 문득 #장승수#공부가가장쉬웠어요 라는 책이 떠오른다.

★생각나는 구절

공부 시간보다 중요한 것은, 그 시간 동안 내가 뇌에 남긴 ‘기록’이다.

★질문 한 가지

서울대 일타 선배들이 말하는 공통 공부 원칙을, 현재 나의 생활 패턴과 성향에 맞게 어떻게 조정·축소해서 적용할 수 있을까?

★독서 기간

2025. 12. 03. ~ 12. 05.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이윤주#공부200%업그레이드하기

#이혜정#서울대에서는누가A+를받는가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현실적인 상위권 공부 루틴과 멘탈 관리까지 보고 싶은 중·고등학생에게 추천할 만한 실전형 공부법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