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은 미래를 포기하고 있다 : 문제가 무엇인가 - AI와 함께 모색하는 한국 교육의 출구
강귀용 지음 / 하움출판사 / 2025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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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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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책은 대학 입시 중심 구조가 한국 교육을 어떻게 왜곡시키는지, 입시 경쟁이 학생들의 성장과 창의성보다 점수와 서열에 집착하도록 만드는 근본 원인을 분석한다. 학생들이 자율성을 잃고, 개별 역량과 진로 설계가 무시되는 현실을 비판하며 교육의 본질적 목적 회복을 촉구한다. 책의 중간 중간 AI를 활용한 답변도 있어서 저자의 생각에 AI의 논리를 더한다. 마치 두 사람이 쓴 듯한 느낌을 받을 거라 생각된다. 


2.

입시 중심 교육정책으로 현장 교사와 학생은 피로와 혼란을 겪는다. 정책 변화가 실질적 학습 혁신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학교 내 혼란과 행정 부담만 키우고 있다고 지적한다. 수업이 배움의 공간이 아니라, 관리와 경쟁의 장으로 전락한 현실이 날카롭게 그려진다.


3.

과도한 평가 및 경쟁, 사교육 의존 확대는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학생 개성·다양성을 억누른다. 서울, 수도권과 지역 간 격차, 계층별 차이 역시 심각해지며, 학생들은 획일화된 목표에 몰려간다. 사교육 시장의 구조적 문제 역시 제도적 혁신 없이는 해소되기 힘들다는 통찰이 담겨 있다.


4.

저자는 학습목표 자기화와 학생 주도 수업, 교사의 역할 전환이 핵심 방안임을 강조한다. 교사가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이 목표와 진로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이자 성장의 안내자가 되어야 함을 역설한다. 학교 현장 혁신 사례와 실천 가능한 변화 과정을 함께 제시한다.


5.

교육 본질 회복과 성장 중심 평가, 미래역량 강화 등 장기적 대안들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사회와 학교 모든 구성원이 협력하고, 제도 혁신과 현장 변화를 동시에 추진해야만 진정한 미래 교육이 실현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책 끝부분의 부록 12가지도 나름의 별책같은 느낌이 들어 보너스 페이지 같은 느낌이 든다. 


★생각나는 구절

“왜 우리는 여전히 점수와 서열로 학생을 평가하는가?”

이 직설적인 질문은 지금 우리 교육에 대한 가장 근본적 문제의식을 일깨운다.


★질문 한 가지

입시 경쟁 대신 학생 주도 성장과 다양성이 중심이 되는 교육 시스템으로 바꾸기 위해, 우리 사회와 학교는 무엇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할까?


★독서 기간

2025. 11. 20. ~ 11. 23.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입시와 경쟁의 구조에 익숙한 독자들에게 불편할 수 있지만, 현재의 교육 현실을 제대로 진단하고 대안을 고민하고픈 교사·학생·학부모라면 꼭 읽을만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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