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초부터 세금까지 가상화폐 완전정복 - 당장 써먹는 가상화폐 투자 실천 가이드
곽상빈.이장원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5년 9월
평점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서평 #가상화폐완전정복 #가상화폐 #평단
1.
가상화폐 투자가 이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에서 가상화폐 시장이 요동친다는 소식과 함께 비트코인 가격이 전쟁 발생 후 2022년 3월 급등하기 시작했다. 그 수요가 러시아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은 놀라운 사실이다. 이러한 소식을 아는 것과 움직이는 것은 별개인데, 근래 코인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었다. 이전에도 직장 선배가 투자하며 이더리움을 알게 되었으나 꿈쩍하지 않았으나, 왠일인지 이번에는 솔깃했다.
2.
최근 국내 10억 원이 넘는 가상 자산을 보유한 투자자가 1만 810명에 달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인당 평균 보유액은 22억 2,889만 원인데, 20대가 137명으로 가장 적지만, 인당 평균 보유액이 26억으로 1위를, 50대가 3,994명, 40대가 3,086명이라고 한다. 또한, 우리나라 인구의 21%에 달하는 사람이 계좌 보유를 하고 있다고 하니, 여태 왜 못 했나란 생각이 든다.
3.
그러던 찰나 이 책이 보였다. 좀 더 실질적인 구성이 매력적이었고, 나 같은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의 이해, 실전 코인 투자, 알짜 전략으로 이루어졌는데, 이때 가상화폐의 개념과 코인과 주식의 차이, 나만의 투자 기준, 코인 투자 방법, 거래소 선택 기준과 가입 방법까지 세세하게 다룬다. 그런 의미에서 딱 한 권으로 공부하기 좋은 책인 듯 하다. 다른 책은 접하지 못 했지만, 한 권을 읽으면서 따로 더 궁금한 점은 없었고, 일단 해봐야겠단 생각이 먼저 들었기 때문이다.
4.
책에서는 실질적으로 캔들차트, 이동평균선 등 기술적 지표를 그림과 함께 설명하기에(대부분의 주식 책에서 등장하는)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 단기부터 장기 투자까지 투자자의 성향에 맞춘 전략을 제시하기도 하여 지침서로 보기도 괜찮을 듯 하다. 최근 이슈가 되었던 것이 세금이었는데, 증여 및 상속 설계, 절세 방법 등에 대한 정보도 다루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아직 세금 부분은 깊게 읽진 않았으나, 다른 책과의 차별점으로도 보여진다).
5.
4대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중 어디를 선택할 지 부터 알아봐야겠다. 거래가 많은 곳으로 가는 것이 맞을 지 등에 대한 고민이 든다. 새로운 무언가를 한다는 건 두근거리기도 하며, 한편으론 불안하기도 하다.
이번 책은 아내와 다시 읽으며 공부하며 가상화폐 투자에 한 번 뛰어들어가볼 참이다. 경제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그리고 새로운 가상화폐 투자를 배우기 위해 괜찮은 책인 듯 하다.
★생각나는 구절
★추천해주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5. 8. 23. ~ 9. 2.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