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디자인과 자기평가서 - 교과에서 창체 연계로 완성하는 학종 대비의 모든 것
팀유니온 지음 / 포르체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서평 #학생부디자인과자기평가서 #팀유니온 #포르체 #학생부종합 #학종대비

1.

탐구력 책을 출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듯 한데, 팀유니온의 신간이 나왔다. 변해가는 대학 입시 제도 속에 대학이 보고 싶어 하는 것은 무엇을 했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했는가(7)라는 주제로 학교생활기록부에 무엇이 담겨야 하는지를 알려줄 것이다.

2.

총 5장으로 이루어져 교육과정과 학생부 평가의 관점, 진로-진학 프로그램 활용 방법, 학생부 디자인과 빌드업, 자기평가서 핵심 전략, 과목별 자기평가서 작성에 대하여 알려준다. 과연 우리의 대입 제도는 어떻게 변해갈까 고민해 볼 문제다. 대학에서 입학사정관으로 8년을 일하며 많이 고민했던 부분이다. 고민이 대학의 변화, 혹은 세상의 변화로 이어지지 않았지만.

3.

전작에서 탐구력을 강조했다면, 이번 책에서는 활동을 스스로 디자인하는 능력을 깊이있게 다룬다. 교과에서 시작하여 교내 프로그램, 학교 단위 프로그램, 인증제, 진로-전공 희망 분야로 각 양식이 담겨 있다. 특히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중요하다고 말하는 대학 측의 요구처럼 교과와의 연계 사례 예시로 연계-확장-심화의 이해를 돕는다.

4.

다양한 토론 방법부터 다양한 보고서 양식도 담겨 있어 고교 현장에서도 활용해도 좋겠단 생각이 든다. 다만, 학생들 입장에서는 스폐셜하다는 생각보단 양식이 너무 많아서 선택하기 어렵겠단 아쉬움도 든다.

어쨌든 이 책 중 학생부 업그레이드를 위해 전공 가이드북을 활용하는 방법은 우리 아이들에게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해줄 것으로 보인다. 과목별 자기평가서 또한 예시가 담겨 있어 사교육을 의존하지 않더라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5.

약 450페이지의 두꺼운 책이다. 현직 교사, 고 1, 2 학생(중 3)들이 읽는다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전작 탐구력보다는 좀 더 실천적인 내용으로 담겨 있었다. 현재 입시제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데 우리 수험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일 것이다.

★생각나는 구절

수행평가는 깊이도 중요하지만 기획력 있게 주제를 선정하고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등 방향성을 잘 잡는 것도 중요하다(30).

★질문 한 가지

업그레이드되는 학생부를 차년도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어떻게 심화해갈 것인가.

과연 학생부종합전형이 우리 입시와 미래를 바꿀 것인가.

★추천해주고 싶은 분

중, 고등학생 학부모

★독서 기간

2025. 8. 12. ~ 8. 16.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