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대 정신철학 입문 - 개념과 쟁점 ㅣ 북캠퍼스 지식 포디움 시리즈 4
알베르트 네벤 지음, 김하락 옮김 / 북캠퍼스 / 2025년 7월
평점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서평 #현대정신철학 #현대정신철학입문 #북캠퍼스 #알베르트네벤 #정신철학
1.
어려운 책이다. 저자 역시 책이 정신철학을 깊이 있게 공부하려는 철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작성했다. 철학을 공부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미궁이다. 이 책은 현대 정신철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철학, 심리학, 신경과학의 교차점에서 ‘정신이란 무엇인가’라는 고전적 물음을 다시 제기하며, 우리가 경험하는 의식과 정서, 사고와 자유의지에 대해 오늘날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묻는다. 저자는 철학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인지과학 전반의 성과를 폭넓게 반영하여, 정신 현상을 단일한 틀이 아닌 융합적 관점에서 살핀다.
2.
총 6장으로 이루어진 책은 정신 현상이란 무엇인가, 심신 문제에 관한 주요 견해, 현대 정신철학의 기본 개념, 현대 정신철학을 위한 주요 적용 분야, 정서, 자유의지 논쟁으로 마무리된다.
책은 1)정신 현상은 정확히 어떤 현상을 가르키는가. 2)정신 현상에는 일반적 특징이 있는가. 3)정신 현상과 물질 현상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라는 세 가지 질문에 대하여 답하게 된다.
3.
현대 정신철학은 행동이 목표를 향하여 이루어지는 지향성(61)으로 상황 또는 상태, 안정된 객체에 대한 표상과 더불어 객체를 향한 공유된 주의 형성, 객체를 복잡하고 연속하는 사건의 일부로 이해, 태도를 지향을 핵심으로 한다. 과연 어떻게 관점의 변화가 이루어질까, 단순히 단계식으로 설명하진 않는다.
읽었으나 읽은 것 같지 않은 책이 있다. #북캠퍼스 의 지식포다움 시리즈는 간결하고 단단하게 생각의 기틀을 다진다는 뜻을 잘 담았다. 생각의 깊이가 필요한 시리즈다. 저자는 어려운 부분은 건너뛰어도 핵심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래도 어렵다. 하지만, 전공자들에게 충분히 도움되는 책이라 생각된ㄷ.
★생각나는 구절
지향성 개념에서 핵심은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각 단계가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정확하게 구분되는지가 아니다. 앞으로 발달심리학의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와 단계 모델을 조정할 가능성이 있더라도 이는 결정적인 문제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지각, 행동, 사회적 상호작용의 맥락에서 지향성을 무언가를 향하는 특성으로 보는 관점의 변화다(67).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현대 정신철학의 기본을 다듬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5. 7. 26. ~ 8. 2.
★함께 읽으면 좋을 책
#토마스렌취 의 #20세기철학입문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