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준비할 때 이기적 시리즈를 항상 찾게 된다. 근래 다른 출판사의 책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오랜 시간 동안 쌓아온 네이밍이 가지고 있는 힘일수도 있을 것이다. 마침 제46회 시험 접수가 7월 11일까지라서 응시를 해봐야하나 라는 고민이 든다. 고민이 드는 이유는 자격증의 쓸모에 대한 생각이다.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도 아니고, 그렇다고 공부만 하는 목적인데, 자격 수험서는 너무 방대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다른 출판사의 책은 책 두께가 어마어마할텐데, 이기적 책은 딱 필요한 부분만 다룬 듯 하다.
2.
ADsP 데이터분석 준전문가는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분석 직무를 수행하며, 데이터 탐색 및 분석, 데이터 시각화 자료 제작, 분석 결과 도출 및 활용방안 제시 등을 하는 일은 한다. 준전문가는 실기가 없다. 그러므로 필기만 합격하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나이, 경력, 전공 등의 제한이 없는 자격이기도 하니 IT 분야를 알고 싶은 분들은 공부해보는 것도 좋겠단 생각이 든다.
3.
시험은 1년에 4회가 있다. 총 50문항으로 데이터 이해 10, 데이터 분석 기획 10, 데이터 분석 30문항으로 90분간 시험을 치른다. 합격률이 대략 60% 이상이니 그리 어려운 편은 아닐 것이다. 이기적 책에서는 시험 출제 경향을 잘 분석하여 마음이 급할 경우, 꼭 봐야할 부분을 볼 수 있게 해두었다. 물론, 벼락치기는 항상 한계가 있으니 시간적 여유를 두고 공부할 것을 권유한다. 무엇보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보다 중요한 건 실무에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4.
다양한 기출문제(작년 4회와 올해 2회가 수록)와 함께 2회의 실전 모의고사가 담겨져 있어서 이 책 한 권으로 충분히 공부하고, 자격 취득도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이 책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다음 추후 #빅데이터분석기사 와 #데이터분석전문가 자격을 치르는 것도 대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약 20여년 전까지만 해도 #사회조사분석사 만이 통계 관련 자격으로 유명했으나, 현재는 빅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역량이 더 중요하게 되었다.
그 기본적인 자격을 데이터분석준전문가라고 생각하기에 이 책을 통해서 공부해본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생각나는 구절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5. 7. 3. ~ 7. 9.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