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명 분석 노하우 - 시그니처 하나로 읽는 당신의 성격
홍진석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5년 6월
평점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서평
1.
손글씨를 안 쓰는 요즘 서명 분석 노하우 책이란 책을 뒤늦게 봐서 아쉽다. 교보문고에서 실시하는 손글씨대회에도 나가려고 준비했던 나로선 더 많은 사람들이 타이핑보다는 손글씨를 썼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있다.
아내와 연애 때 나의 손글씨도(남자 치고 글씨를 이쁘게 써서) 호감의 요소였다고 하니, 어린 시절 서예를 배웠던 게 나름 도움이 된 듯 하다.
2.
저자는 싸인 분석 연구소 소장으로 독일 연수에서 필적학에 매료되어 30년을 연구했다고 하니 글씨를 분석한다는 것에 대한 기대가 책을 펼치기 전부터 컸다.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되는 분야로 심리 상담, 교육 분야가 눈에 들어온다. 학습장애가 있는 학생을 지원할 도구로 활용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현장에서 고민해볼 일이다. 그 외에도 정치 외교, 법조, 리더십, 인재 개발, 영업, 기업에 대한 내용도 담겨 있으니 혹 관심이 있다면 살펴보면 좋을 듯하다.
3.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싸인(sign)은 autograph가 더 적절하다. 한국에서는 1990년대부터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시작했다고 하나, 중세 유럽 이전인 고대 문자에서도 손글씨와 성격 사이의 연관성을 탐구(45)했다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의 글씨를 분석한 내용이 있는데, 읽다보니 그럴싸하다. 손글씨체와 서명의 차이가 있었는데, 정렬감과 날카로움의 의미로 분석하였다.
4.
융의 친구인 풀버(80)는 글씨에서 공간의 상징성을 발전시켰다고 하는데, 필적 분석이 생각보다 간단하진 않다. 고려해야 할 사항이 제법 많았다. 여백, 간격, 기울기, 크기, 영역, 각도, 펜 압, 속도, 길이, 가독성으로 분석하는 방법들이 있는데, 책으로만 이해하기엔 어려움이 있었다. 가까운 가족, 지인들을 토대로 한 번 분석해보고자 한다.
5.
서명의 금지 사항도 알려주니 기존의 서명을 좀 더 변화시켜야 할 고민이 들었다.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한계가 있었다. 분석까지 하려니 많은 시간의 공부가 필요함을 느꼈다. 책을 통해 유튜브 무료 강의도 하셨으면 나 역시 공부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생각나는 구절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5. 6. 26. ~ 6. 29.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