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일을 위한 기록 - 일과 삶에서 성장하는 나를 위한 기록 습관
제갈명(단단) 지음 / 더퀘스트 / 2025년 4월
평점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1.
기록하고 보관하는 것을 유독 좋아한다. 지금도 보관하고 있는 하드가 손가락으로 셀 수가 없다. 생각해보면 매번 잘 찾지도 않는 파일임에도 정리벽 때문인지 쉽사리 삭제도 못한 채로 몇 년간 함께 하고 있다. 어떤 기록을 남겨야 할까란 고민 끝에 읽게 된 책이다. 일과 삶에서 성장하는 나를 위한 기록 습관이란 부제가 눈에 들어온다.
2.
기록이 작가의 도피처(9)라는 말 속에 나에게 기록은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본다. 모든 것을 기억하고 언젠가라는 쓸모를 생각하는 게 나의 기록이다. 이러한 생각이 정리되는데는 얼마 걸리지 않았다. 마케터의 5단계 기록법(72)에서는 나는 그동안 1단계만을 해왔던 것이다.
저자는 15초 영감 메모, 기록 디톡스, 기록에게 제자리 찾아주기, 기록을 콘텐츠로, 콘텐츠를 브랜드로라는 단계를 설정한다.
3.
현재 나의 기록을 생각해보면,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서평 용도로 활용 중이고, 이또한 아주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다(어쩌다보니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게 되었으나, 아내 말로는 정성이 부족해지고 있다는 조언을 한다. 오타도 많이 보인다고). 그리고 브런치를 통해 업무와 연관된 글을 쓰고 있다.
이러한 주제 속에 내가 모으는 자료도 글을 쓰기 위한 재료들이다. 그러나 정리와 가공이 되지 않고 있었다. 좀 더 세심하게 다룰 필요가 있음을 느낀다.
★생각나는 구절
무엇이든 쓸데없는 경험은 없다. 그러나 이를 더욱 쓸모 있는 경험으로 만들려면 적어도 그 경험을 하는 순간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어야 한다(41).
다양한 경험을 하라는 조언을 여기저기서 들어봤을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다양한 경험이란 수동적인 인풋이 아니라 적긎거인 아웃풋을 의미한다. 즉, 체험이 아니라 경험이다(44).
★추천해주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5. 4. 6. ~ 4. 11.
★함께 읽으면 좋을 책
#도야마시게히코 의 #생각의도약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