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5 - 한국 교육을 움직이는 20가지 키워드
교육트렌드2025 집필팀 지음 / 에듀니티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서평

1.

교육이 화두가 되지 않은 적은 없었다. 공정성에서도 빠짐없이 나오는 분야가 교육이기에 과연 올해의 교육 트렌드에서는 어떤 주제를 다룰 지 많은 기대가 되었다. 트렌드는 경향이나 흐름을 의미한다. 이 책은 4번째 책이기도 한데, 오래 오래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생기는 시리즈물 중 하나이다.

2.

크게 2024년의 교육을 돌아보고, 2025의 교육의 변화와 전망을 다룬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각 정책에 대한 소개와 함께 방향성이 나오기 때문에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읽어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2024에서는 통계와 정책으로 과거를 회상한다. 저출생과 다문화 사회 속 학교교육 환경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논의한다.

3.

지방 소재의 대학 위기는 내가 현재 고민하고 있는 주제 중 하나이다. 뻔할 수 있지만, 국가 차원에서의 다양한 기회와 자원이 지역적 균등 배분을 이야기하며, 통폐합이 유일한 길이 아님을 강조(54)한다. 현 정부의 정책을 살펴보며 많은 일이 있었다는 생각도 들었다. 무전공, 의대정원 확대, 글로컬 대학 등 사회적 이슈들이 많았던 정책도 많았다. 근래 연구 중 사용한 단어의 빈도를 살펴보는 연구도 많아졌다.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지가 그 사람의 생각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4.

특히 눈여겨 본 곳은 고교학점제와 의대정원, 무전공 입학이다. 내가 경험하고 있는 현장이기에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궁금했다. 2028 대입제도 개편으로 인해 9등급이 5등급제로 바뀌게 된다. 책에서는 특별한 내용보다는 교육부의 발표 자료를 풀어두고, 해당 저자의 간략한 생각이 들어가있다. 어떤 부분에선 일반적인 이야기로(이 부분은 관심 분야이기에), 어떤 부분에선 새롭기도 하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분야의 교육 전문가로서는 굳이 필요없겠지만, 그럴 일은 없을 것이다. 앞으로의 교육에 대하여 궁금한 분이라면 책을 펼친다면, 전문가들의 견해를 들을 수 있기에 도움이 될 것이다.

5.

누군가 집필진을 구한다는 소식에 나를 추천했단 말을 듣게 되었다. 그리고 받아온 책의 집필진을 살펴보니 내가 낄 곳은 아니라는 생각도 살짝 들게 되었다. 명함이 전부는 아니지만, 교육이라는 분야의 거시적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저자들이 많기 때문에 나의 짧은 지식으로는 함께 하기 어렵겠단 생각도 들었다. 물론,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 기회가 왔을 때를 위해 노력해야겠지만.

★생각나는 구절

★질문 한 가지

현 대통령이 영향을 많이 받은 책으로 밀턴 프리드먼의 선택할 자유를 꼽았다(60)는데, 나에게 많은 영향을 줄 책은 무엇일까?

★추천해주고 싶은 분

사범대학생

교육에 관심있는 분

★독서 기간

2024. 10. 18. ~ 10. 21.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