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심리학자 앨버트 엘리스의 인생 수업
앨버트 엘리스 지음, 정유선 옮김 / 초록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1.

어설프고 우유부단항 방식(29)으로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를 이용하는 이들이 많다는 엘리스의 말이 가슴이 뜨끔하다. 과연 나는 얼마만큼 제대로 REBT를 활용했는지에 대한 고민이 든다. 아마 앨버트 엘리스는 프로이트처럼 혹은 아들러처럼 일반인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2.

그는 프로이트의 고전적 정신분석을 시행했으나 피상적이며 비합리적이란 생각에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를 창안했다. 이 책은 전공 서적이 아니기에 쉽게 읽히고 이해하기도 쉽다. 이렇게 쉽게 쓴 책이 대학원생 때 있었다면 어땠을까?란 생각이 문득 든다.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는 당위적 사고를 믿음으로써 스스로 불행하게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언제든지 과학적인 방법을 써서 이의를 제기하고 다시 분별력 있게 생각할 수 있음(62)을 강조한다.

3.

현실적이고 사실에 근거하고 있는지, 논리적인지, 유연하고 융통성이 있는지, 반증이 가능한지, 자격이 있음을 입증하는지, 이롭고 행복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한 고민이 필수다. 무엇보다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핵심은 자기 이해(95)다. 자기 이해는 어디서든 빠지지 않는다.

4.

책에서는 이로운 감정과 해로운 감정을 제대로 인식하기, 감정의 방향을 통제하기, 당위적 사고의 횡포를 따르지 않기, 불쾌한 과거는 잊기, 비합리적 신념을 적극적으로 반박하기, 속상함 때문에 속상해하지 않기, 감정 문제와 함꼐 현실 문제 해결하기, 생각과 감정을 거스르고 바꾸기, 노력하고 실천하기, 신념, 감정, 행동을 바꾸기, 바뀐 감정을 유지하는 게 더 힘들다, 원래대로 돌아가더라도 다시 시도하기, 불행에 대한 거부를 확대할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심각한 불안이나 우울을 단호회 거부할 수 있다의 REBT 통찰을 알려준다.

5.

감정 문제와 현실 문제를 구분해야 하며, 현실 문제를 다루기 전에 그 문제에 대해 우리가 겪고 있는 감정 문제를 먼저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듯 감정 문제의 원인은 비합리적 신념(321)이란 말을 기억해야 한다.

아마 책을 읽으면서 얼마나 많은 비합리적 신념을 가지고 살아왔는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부록으로 수록된 비합리성에 대한 목록은 나름 도움이 될 것이다.

★생각나는 구절

불행을 털어내기 위해서는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고 진정한 노력을 해야한다.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현실을 외면하지 않으며, 자신과 타인, 세상에 대한 가설의 진위를 확인해야 한다. 지나친 낙관주의에서 벗어나고 허황된 기대를 버려야 한다. 쉽게 이룰 수 있다는 부질없는 기대를 떨쳐야 한다. 유치한 소망을 가차 없이 버려야 한다(63).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비합리적 신념을 수정하고 싶은 분

감정의 어려움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하고 치유하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4. 7. 19. ~ 7. 23.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