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레임 - 발상의 전환을 위한 28가지 생각 도구
네이선 퍼.수재너 하몬 퍼 지음, 한정훈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1.

발상의 전환을 위한 28가지 생각 도구라는 부재로 시작되는 이 책은 불확실성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다. 인생에서 중요한 모든 것이 불확실성의 시기를 거친 후에 이루어졌는지 생각해볼 일이다. 현재 초등학생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하며 지낼 것이라는 이야기는 많이들 들었다. 과연 우리는 불확실한 세상 속에서 어떤 도구를 가지며 살아가야 할 지에 대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2.

불확실성을 대처하는 능력을 높이는 도구는 재구성, 준비, 실행, 지속성(17)을 이야기한다. 이 내용이 책의 전부이다. 차례 역시 총 4부로 이루어지는데,재구성에서 9개의 도구, 준비에서 8개의 도구, 실행에서 8개의 도구, 지속성에서 3개의 도구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3.

재구성에서 "우리는 모든 사람이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그 무한한 잠재력을 활용하는 것은 새로운 관점으로부터 시작됩니다."라는 구절이 핵심 문장이라고 생각된다.

​준비에서 모든 것이 확실해지면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시도할 거라고 스스로에게 다짐하나, 인생에서 적절한 시점을 기다려야 할 때가 있다.

실행에서 경로가 자주 바꿔도 괜찮다는 조언은 특히 진로에 대한 관심이 있는 나로선 유의깊게 보게 된다.

지속성에서 낙관주의 관점을 가지기 위해 질문을 던지고 공유할 것, 변화할 수 있는 부정적인 상황을 재구성할 것이라고 한다.

4.

책 소단락마다 담겨 있는 성찰과 실천은 한 단락을 정리하기 딱이다. 또한, 다양한 사례가 담겨 있어 읽는 내내 흥미로웠다. 그리고 색다른 예시로 인해 나의 사고의 폭을 좀 더 넓혀주는 시간이 되었다.

한 예로 대학 성적이 졸업 후 인생의 성공 여부를 주사위를 굴리는 것보다 더 잘 예측할 수 없다는 카렌 아놀드의 말도 있지만, 현재 대학에서는 GPA를 통한 종단연구를 실시한다. 과연 무엇이 맞는지에 대한 고민이 든다.

5.

불확실한 사회 속에서 불확실한 장점은 단점만큼이나 현실적이지만, 공정한 기회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언더독과 같은데, 불확실성의 긍정적 측면은 미약할 수도 있다. 28가지의 도구를 통해서 우리의 삶에 조금이라도 변화가 이루어지길 바라는 분들은 이 책을 펼쳐보길 바란다.

★생각나는 구절

무한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즐거움을 위해 역할과 규칙을 바꾸면서 경기를 한다(72).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불확실한 사회 속에서 견디는 힘을 가지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4. 7. 10 ~ 7. 17.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