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아름다운 아들러의 행복수업 작고 아름다운 수업
지연리 지음 / 열림원어린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1.

아들러의 인기가 이렇게도 커졌나라는 생각이 든다. 심리학자 아들러에게 책에서 나오는 100개의 구름이 질문한다. 그러나 아들러는 답한다. 이 책의 구조이다. 질문마다 한 장이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쉽게 읽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2.

행복이 미소 짓는 아이, 문 뒤의 행복, 행복을 심는 아이, 호주머니 속에 든 행복, 마주 잡은 행복, 행복을 여행하는 아이라는 책의 목차 속에 저자는 아들러 심리학을 토대로 구름(아이)의 질문에 대해 아들러로 빙의되어 답을 쓴다.

3.

다만 "성격이 변할 수 있어(21)." 라는 문장에 대해선 문헌 검토가 필요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현대 심리학에서는 성격은 변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고유함을 나타내는 캐릭터의 관점을 벗어나기에 이론적으로 적절한 지에 대한 고민이 든다. 물론 이 책이 학술적인 책은 아니기에 이를 따져가는 것의 의미는 없을 것이다.

4.

어린 시절 고민이 될 만한 철학적 주제가 담겨있다. 예를 들면, 의지에 대하여라는 질문에 나로 존재하는 방식의 측면 중 하나이고 모든 의지는 부족함, 열등함의 감정에서 출발해서 만족 상태, 신뢰, 충일감의 상황을 향해 나아가려는 경향(85)을 이야기하는데, 이러한 내용들이 우리 어린이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5.

어린이를 위한 좋은 책들이 많이 나오면 좋겠단 생각이 든다. 나도 그런 책을 쓰고 싶어졌다. 유튜브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시대가 되었지만, 책을 통해서 사고하고 성장하는 우리나라가 되길 바란다.

★생각나는 구절

인류 공동의 목표. 우리가 의미있다고 여기는 건 언제나 인류의

공동 목표에 부합되는 진리를 바탕으로 성립된단다. 인간을 비롯해 지상의 모든 생명체를 이롭게 하는 진리 말이야(223).

★질문 한 가지

​​

★추천해주고 싶은 분

​아이들에게 철학적 질문을 어떻게 답해야 할 지 고민이 되는 어름

초중등학생

★독서 기간

2024. 4. 15. ~ 4. 21.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