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행복을 찾고 싶은 너에게
변진서 지음 / 부크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1.

인스타를 통해 알게 된 분의 책이다. 소위 말하는 인플루언서의 책이기에 궁금하기도 해서 읽게 되었다. 금속재료공학을 전공하고 연극 배우와 극단은 운영했다고 하니 과연 어떤 삶을 살았을지 알고 싶었다. SNS을 통해 보는 모습은 단편적인 모습일 뿐이니깐.

2.

​저자의 책에서는 책을 소개하는 사람답게 자신의 에세이에서 추천할 만한 책도 안내해준다. 자신의 유리멘탈을 이야기하면서 무기력으로, 그리고 에리히 프롬과 다미앵 크로즈레-귀르노의 책을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저자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했다. 다양한 장면에서 책을 소개하는 부분이 나오기에 에세이지만 무게감이 느껴졌다.

3.

"진짜 행복"이란 책의 제목과 개인적으로 라캉의 욕망 이론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대학원 시절 발표를 하면서, SNS의 부정적 견해를 말한 적이 있다.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혹 타인의 부러움이 곧 나의 욕망이 되어버리는 사회가 되는 부분이 한편으론 씁쓸했다. 저자 역시 자신의 꿈이던 연극배우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신의 행복을 찾아갔다고 생각된다.

4.

최선을 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저자의 정리는 명쾌하다. 최선을 다했으니 후회하고, 안일주의에 빠질 수 있으나 결과에 연연하는 것이 아닌 나쁜 결과든 좋은 결과든 후회를 하지 않은 삶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알면서도 순간의 유혹을 이겨내는 것이 참 어렵단 생각을 해본다.

5.

새는 자기가 독수리라 말하지 않고 그저 온몸으로 독수리임을 보여 준다(아티스트 웨이)는 줄리아 카메론의 글귀가 있다. 진짜 행복은 결국 나답게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인기 유튜버의 삶과 생각이 궁금하다면, 책을 펼쳐보기를 바란다.

★생각나는 구절

10년 이상 근무한 직장 동료가 이런 이야기를 했다. 대학원 입시 업무를 하면서 입학했던 대학원생이 학업으 무사히 마치고 졸업하는 과정을 지켜보면 그 길에 자신이 도움을 줬다는 사실이 굉장히 뿌듯하다고(29).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3. 11. 2. ~ 11. 3.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