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1.
근래 나온 학습법 책 중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책이다. 저자는 하버드대 인지심리학 박사이며 버지나이대 심리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 소개로 보면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학습법 전문가라고 하는데, 실제로 그의 책을 보면 다양한 사례가 담겨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
기본적인 학습법 책에서 다루는 SQ3R 등은 다 다루었다. 필기법에서도 나타나며 암기법도 알려주는데, 내가 대학에서 활용했던 방법들에 대한(그리고 대학생들의 공부 전략들) 잘못된 생각을 짚어주는 시간이었다. 다만, 유용하지 않은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고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다소 부족해보인다. 최근 노트 필기를 통해서 도움을 받았던 학생이 있었는데, 그 근거에 대한 명확한 연구가 필요했었나 싶다.
3.
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필기법, 어려운 글을 읽는 전략, 시험 공부법, 시험 직전 지켜야 할 것, 공부 계획, 환경 통제를 통한 집중력 향상 등 다양한 방법들이 담겨있기에 자신의 공부법에 대한 의문이 든다면 이 책을 펼쳐보길 바란다. 뇌 활용 학습법을 저자가 친절하게 알려줄 것이다.
4.
단락이 마무리 되는 시점마다 한 줄 요약이 있어서 혹시나 놓치고 있던 부분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서양식 예시가 담겨 있다보니 우리 정서에서 "우와"하는 기억에 남는 예시는 없다. 후에는 우리 나라의 정서에 맞는 예시를 통한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만, 어느 정도의 역량이 더 갖춰져야 할 듯 하다.
5.
94개의 전략에 대한 가이드를 통해서 제대로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꼭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진로에 대한 책은 출간을 앞두고 있으니, 다음 번엔 학습법에 대한 내용으로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생각나는 구절
기억을 캐물음으로써 기억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153).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학습 효율을 알려주고 싶은 선생님들
학습법이 필요한 사람들
자신의 공부법에 의문이 가는 학생들
★독서 기간
2023. 7. 22. ~ 7. 26.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