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힘든 너에게 -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 싶다! 하지만 여전히,
신영환 지음 / 교육과실천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1.

프롤로그의 "행복한 아이로 자라길 바란다면, 끝까지 믿고 기다려 주세요, 공부 못하면 패배자가 되는 세상에 도전해 보세요."라는 부모와 학생에게 주는 메시지가 눈길을 가진다. 아마 부모와 학생 모두를 독자로 겨냥한 것이 아닐까란 생각을 해본다.

2.

현재 외국어고에서 교사로 재직 중인 저자는 책에서 크게 3가지 주제를 다룬다. 공부가 싫은 이유와 공부의 필요성과 공부를 통한 기쁨에 대하여 이야기하는데, 쉽게 읽힌다는 게 전반적인 평이다. 학습법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 학생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3.

공부를 왜 하느냐에 대한 질문에 대해 초등학교 3학년 담임 선생님께서 "아버지가 되기 위한 과정"이라고 이야기했던 것이 생각난다. 지금 생각해보면 교육 심리에 대해 충분히 공부했던 선생님이라고 생각이 든다. 다른 것보다 복습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분으로 책의 저자와 이름까지 같아서 옛 생각이 잠시 났다.

4.

근래 뇌과학 학습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학습법 책이 많다. 나 역시 학습법 관련 책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중이다. 그렇지만 뻔한 내용은 다루고 싶지 않기에 시기를 고려하고 있는 중인데, 에세이 형식으로 다룬 이 책을 읽으면서 하나의 아이디어가 사라졌단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교사의 관점에서 조곤조곤 이야기한다는 느낌을 받으며 이런 식의 학습법 책도 괜찮았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5.

#교육과실천 출판사의 그동안의 책과는 다른 느낌이 들었다. 김태현 선생님, 천경호 선생님의 책과 밥 베이츠의 교육학 콘서트 등을 읽으며, 교사의 재교육을 위한 책을 출간하는 출판사로 생각했는데, 이번 책을 독자의 층을 더 넓혔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공부하는 것이 힘들다면, 이 책을 펼쳐서 공부를 왜 하는지에 대한 의문부터 풀어가길 바란다.

★생각나는 구절

학창 시절에 충실하게 공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다름 아니라 삶을 대하는 태도와 연결되기 때문입니다(106).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학습법을 익히고 싶은 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

★독서 기간

2023. 7. 26. ~ 7. 30.

★함께 읽으면 좋을 책

학습법 책은 근래 많이 나와있기에 검색을 통해서 자신이 끌리는 책을 읽는 것이 좋을 듯함.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