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키호테 보물창고 세계명작전집 16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 지음, 저지 페리 엮음, 신인수 옮김 / 보물창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돈 키호테의 저자는 외과 의사 아들로 태어나 학교를 거의 다니지 않았다. 당시 성공할 수 있는 길은 성직자, 군인, 신대륙으로 가서 부자가 될 기회를 잡는 것이였는데, 세르반테스는 군인의 길을 선택했지만, 부상을 당하고, 세비야에서 감옥 생활을 하며 돈 키호테를 출판하게 된다.

2.

돈 키호테의 돈은 스페인의 남자 귀족 이름 앞에 붙이던 호칭이며, 스스로 자기 고장 이름을 앞에 붙여 라 만차의 돈 키호테라는 엉뚱한 시골 귀족의 이야기다.

자신이 목표로 한 것에 흔들림이 없는 돈 키호테와 미치광이라고 불린 돈 키호테를 그대로 따라준 산초를 만나고 싶다면 언제든 책을 펼쳐보길 바란다.

p.s 여러 출판사의 돈 키호테가 있지만, 책 사이즈가 크지만 번역은 개인적으로 시공사의 돈 키호테가 괜찮았던 것으로 기억된다. 취향 차이는 있을 수 있으니 서로 비교해보고 구매하는 것도 방법일 것이다.

 
 

3.

도스토예프스키 등의 작가들이 돈 키호테를 상찬한다. 꿈보다 해몽일 수도 있지만, 읽는 내내 뭐야 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평가를 받는 이유는 인간을 그린 최초의 소설이고, 종교와 사회에 대한 풍자가 담겨있기 때문이다.

4.

이번에 읽은 책은 보물창고 세계명작전집의 일부다. 제대로 된 돈 키호테를 읽기 위해선 아마 시간이 더 걸릴 것이다. 아동 청소년을 위한 책이기에 제대로 완독하기도 어려웠던 내용의 일부를 회상하며 편하게 읽을 수가 있었다. 원작에 가까운 책들은 아주 두꺼운 책이지만, 좀 더 깊은 여행을 떠날 수 있을 것이다.

5.

돈 키호테의 확신 넘치는 대사 속에 때론 허풍과 기세는 한끗 차이가 아닐련지 생각해 보게 된다. 여행이 마무리 되고 산초와 아내의 대사가 유독 기억에 남는다.

"이번 종자 노릇으로 얼마나 벌었나 말씀해 보시구랴."

"여보, 그런 건 하나도 안 가져왔소. 대신 더 나은 생각과 더 위대해질 순간을 가져왔지."

★생각나는 구절

​어떻게 하냐니! 고통 속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호의를 베풀고 도와야지(106).

네가 겁이 나서 제대로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 것이다. 두려움이란 판단력을 흐리고 실제와는 다르게 느껴지게 하지. 두렵다면 나 혼자 놔두고 너는 비켜서 있거라(109).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잃어버린 꿈을 되찾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3. 4. 10. ~ 4. 14.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