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법칙 -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10가지 심리학
폴커 키츠 지음, 장혜경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1.

마음의 법칙의 저자가 쓴 책으로 생각할 거 없이 읽게 되었다. 한편으론 설득의 심리학과 유사한 책은 아닐까란 의구심을 가지면서.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10가지 심리학에는 어떤 게 있는 고민해보게 된다. 

2.

​이 책은 논리, 감정, 전략 세 부분으로 나뉜다. 그 속에 설득은 이성과 논리로 하는 것이 아니다, 상대의 숨겨진 욕망을 건드려라, 상대 조차 모르게 상황을 리드하라, 이성 대신 의지를 공략하라, 뇌의 게으름을 이용하라, 협상하지 말고 조종하라, 군중의 힘을 활용하라 등의 주제를 다룬다. 

3.

그릇된 길로 이끄는 두 가지 신조 중 객관성과 올바른 해결책, 공정함이 있다는 믿음을 이야기한다. 공정성은 이전 정부 때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이슈다. 특히, 입시 제도 내에서는 특히나 논란이 많은 단어이기도 한데, 저자는 행복한 이기주의자의 저자인 웨인 다이어(27)의 말을 빌려 "세상이 너무도 질서정연하고 모든 것이 공평무사해야 한다면 어떤 생물도 하루를 버텨내지 못한다. 새가 벌레를 잡아먹는 것조차 할 수 없다."고 했다. 

4.

그리고 유령 칭찬(147)에 대한 부분은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꾸짖어서는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고, 오히려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하며 확신만 굳어진다는 것이다. 이를 역설적 개입이라고 한다. 이처럼 저자는 책에서 다양한 심리 효과에 대한 사례를 통해서 일상 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끔 들려준다. 다만, 저자의 경험과 심리학적 지식이 담겨있어서 사례가 연령에 따라서는 다소 어려울 수는 있을 듯 하다.

5.

내용과 무관하게 다소 아쉬운 점은 전작인 마음의 법칙과 같은 느낌의 표지와 느낌으로 만들어줬으면 더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같은 출판사임에도 다른 느낌인지라 책 수집가인 나에겐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나, 내용 자체에 대한 아쉬움은 없다. 사람의 마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싶다면, 책을 펼쳐보길 바란다. 

★생각나는 구절

모두들 판정승을 거두고 싶은 것이다. 가능하다면 관객이 있는 곳에서, 안 되면 부엌이나 사무실에서 둘만의 결투로(36).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직장 생활 속 인간관계와 심리가 궁금한 분

★독서 기간

2023. 3. 16. ~ 3. 18.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설득의심리학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