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1.
36개의 전문자격증을 취득한 저자는 수능 6등급에서 수능을 세 번 치른 끝에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고, 1차 시험 3번만에 공인회계사 시험을 합격했다. 그 뒤 효율적 공부법을 통해 전문직 5관왕이 되었다. 모든 시험의 노하우(객관식 시험, 주관식 시험, 공무원 시험, 자격증 시험)에 대하여 알려준다. 공부가 우리를 자유롭게 할 것이라는 저자의 믿음처럼 우리나라의 경우는 특히 시험이란 것에 한없이 약하다.
2.
거꾸로 공부법은 경제학에서 이야기하는 게임이론의 역진귀납법을 토대로 만들어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기업에 투자할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우리가 공부를 시작할지 말지에 대해 결정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여러 노하우가 있지만, 기억에 남는 것은 기출분석부터 하라는 것이다. 그 뒤 모르는 내용을 없애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즉, 기출문제 풀기-교과서 챕터별 등급 체크-빈출주제 회독수 늘리기-파이널 정리-시험 전날 1회독-시험장에 가는 흐름을 추천한다.
3.
수험 생활 비용 계산하기부터스터디 그룹 활용 방법, 수험공부 시작 전 체크리스트 등 몹시 현실적인 조언들을 저자는 던진다. 다만, 다소 아쉬운 점은 다양한 정보에 비하면 내용이 다소 짧다는 것이다. 한 파트당 3면이 넘어가질 않으니 개인적으로는 좀 더 깊이가 있었다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다른 책과의 차이는 저자만의 연구 사례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가맹거래사 1차 시험을 합격한 사례를 보며 제대로 고민한 노하우를 우리에게 들려준다는 느낌을 받았다.
4.
개인적으로 근래 노무사에 대한 관심이 늘었는데, 공부전략을 보니 많은 도움이 되었다. 노무사에 대한 시장 환경 등까지 기재되어 있어서 어떤 전망일지에 대한 부분도 예측이 가능했다. 책의 제목처럼 거꾸로 어떻게 해야 할 지를 고민해 볼 수 있었다. 합격하기 위한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저자만의 오랜 경험이 담겨 있기에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들은 참고해보길 바란다.
5.
저자의 후배의 메시지가 문득 생각난다. 공부를 많이 하면 공부가 늘고, 운동을 많이 하면 운동이 늘고, (중략) 무언가를 하면 할수록 늘게 된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라, 더 이상 걱정이 늘지 않게(52)라는 구절 속에서 공부에 대한 기본적인 마음 가짐으로 받아들여졌다.
★생각나는 구절
커리어 설계와 관리는 직무와 직업에 대한 정보를 맛보고, 무식하고 용감하게 실행에 옮기고,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고, 전문화하고, 경력을 관리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18).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3. 3. 14. ~ 3. 17.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책읽는원숭이 의 #혼자공부하는시간의힘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