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위 게임 - ‘좋아요’와 마녀사냥, 혐오와 폭력 이면의 절대적인 본능에 대하여
윌 스토 지음, 문희경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3월
평점 :



#서평
1.
이뻐보이는 표지와는 다르게 내용 자체는 무겁다. 흐름 출판사이기에 전문 서적일 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저자는 영국의 소설가이자 저널리스트로 책에서 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경제학, 역사학 연구를 토대로 인간 무의식 중 지위에 대한 내용을 심오있게 다양한 사례로 제시한다. 또한, 저자는 세상의 이야기를 특이한 방식으로 풀어낼 것(18)이라고 선언한다.
2.
책에서는 세 가지 지위 게임의 세 가지 변종으로 지배 게임, 도덕 게임, 성공 게임을 정의한다. 지배 게임에선 힘이나 두려움을 무기로 지위를 차지하고, 도덕 게임에선 남달리 의무감이 강하고 순종적이고 도덕적인 사람에게 지위가 주어지며, 성공 게임에선 단순히 이기는 차원을 넘어서 기술이나 재능, 지식이 필요한 일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사람에게 지위가 돌아간다(63).
3.
어린 시절부터 우리는 지위를 얻기 위한 투쟁을 했다고 한다. 한 예가 발달 심리학자 브루스 후드의 소유물에 따른 어린이집 내 서열 기준과도 같은 것이다. 청년이 된 이후엔 SNS가 함께 자리한다. 나 역시 현재 서평을 SNS에 올리지만, 간혹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때도 있다. 예를 들면 게시글이 하나도 없는데 나보다 친구수가 많을 때는 뭘까라는 생각도 들게 된다. 그러면서도 좋아요에 집착하지 않는 내 모습을 생각하니 아직 괜찮다는 미소를 짓게 된다. 어쩌면 저자의 말처럼 지위 게임을 이해하지 못했기에 막대한 영향력을 이해(126) 못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겠다.
4.
지위 게임을 간파하는 일곱 가지 규칙은 이 책의 주된 메시지이다. 따뜻함과 진심과 능력을 실천하기, 작은 명성의 순간 만들기, 게임의 위계질서 이용하기, 도덕 영역 줄이기, 균형있는 사고방식 기르기, 다르게 살기, 우리가 꿈을 꾸고 있따는 사실을 잊지 않기(404)
인생은 이야기가 아니라 결승선이 없는 게임이라는 진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최후의 승리가 아니라 단순하고 소박한 과정이다. 끝없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며 즐거움을 얻는 것이다(406)라는 말처럼
5.
실패 신호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완벽주의라는 명칭을 주며, 자기지향적 완벽주의, 자기애적 완벽주의, 신경증적 완벽주의, 사회적 완벽주의로 구분(332)한다. 신자유주의에서의 자아 개념을 잘 다듬어 가야 한다.
우리가 평생을 쌓아 온 의미에서 배제될 때, 자유는 지옥이다(30), 지위가 하락할 때 혁명은 시작된다(153)라는 구절이 마음 속에서 남는다.
★생각나는 구절
우리가 과거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면서 집단으로 갈라져 충돌하는 이유는 우리가 삶을 지위 게임으로서 플레이 하기 때문이다(17).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3. 3. 6. ~ 3. 12.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