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이 고민입니다 - 일상의 고민을 절반으로 줄이는 뇌과학과 심리학의 힘
하지현 지음 / 마티스블루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1.

오랜 사랑을 받고 새롭게 재탄생한 개정판이다. 고민이라는 큰 주제로 그 내용을 어떻게 풀어나는 방식을 보편적으로 작성해두었다. 고민을 우리는 왜 하는지, 고민을 함에 있어 감정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뇌과학, 인지심리학적 측면에서 고민을 못하는 이유 등에 대해 차근히 알려준다. 

2.

고민의 프로세서는 고민-결정-실행(27)이다. 성숙한 어른은 제대로 고민한다는 말처럼 우리는 어떻게 고민할 지 알아봐야 할 것이다. 

자기 확신의 결여, 불안, 낮은 자존감, 우울, 심리화, 회피와 현상 유지, 감정적 기억, 반추, 방관과 부정 등에 대한 감정을 어떻게 대할 지 알아보며, 저자는 뇌 과학을 접목하여 설명한다. 

3.

뇌는 가치 판단에 앞서서 효율성을 추구하는 기관이며, 인간읜 손실과 고통, 배고픔을 싫어하여 이를 피하려는 노력이 다른 무엇보다 우선한다, 인간의 마음과 뇌의 총량에는 한계가 있다, 인간은 집단 안의 개인인 동시에 타인의 영향을 받는다(86)는 것이다. 

4.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을 차이가 크다. 고민은 사라지지 않는다. 고민이 없는 세상은 없을 것이고, 고민이 없는 사람은 죽은 사람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차피 해야 할 고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답은 효율적이다. 

때론 저자는 미나리의 윤여정 배우의 "나는 그저 조금 더 운이 좋아서 이 자리에 있는 것 같다."는 소감을 통해 뇌의 편견을 피해 가게 하는 또 다른 방법임을 강조(287)한다. 

5.

30여 년간 환자들의 고민을 듣고 나눈 저자는 고민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결론짓는다. 고민이 생기는데, 고민에 대한 강박적인 생각으로 일상에 대한 두려움이 생긴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생각나는 구절

고민보다 실행에 비중을 둔다(162).

전문가란 특정 분야, 자기 주제에 관해서 저지를 수 있는 모든 잘못을 이미 저지른 사람이라는 말이 있다. 후회를 많이 한 사람이 아니라 실패에 대한 반성을 통해 성장한 사람이라는 의미다(257).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고민이 고민인 분

복잡한 생각들 속에 아무런 행동도 하지 못하는 분

★독서 기간

2022. 2. 20. ~ 2. 22.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