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킹 101 : 더 나은 삶을 위한 생각하기 연습
안우경 지음, 김보람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

 

1.

책의 저자인 안우경은 현재 예일대학교 석좌교수다. 더 나은 삶을 위한 생각하기 연습이란 부제가 담겨 있다. 이 책은 예일대학교에서 학부 과정인 생각하기 수업에서 진행된 수업의 사례를 토대로 정리되었다. 스물 다섯 살 때 박사 취득을 한 저자(313)는 굉장히 우수한 사람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 상황이 그렇게 만들었다고 이야기한다. 

2.

책은 유창함을 일으키는 착각, 확인 편향, 원인 찾기의 어려움, 구체적인 예시의 유혹, 부정성 편향, 편향 해석, 조망 수용의 한계, 기다려야 받는 보상이 일으키는 혼선 이라는 8개의 목차로 이루어진다. 내용만 보았을 땐 이전에 나온 #팩트풀니스 라는 책이 떠오른다. 이 책은 다양한 사례를 토대로 인지심리, 인지적 함정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준다. 

3.

특히 기다려야 받는 보상이 일으키는 혼선의 장은 대학원 시절 만족 지연 능력에 대한 주제로 글을 쓴 기억이 있는 부분이다. 마시멜로 이야기인데, 미래의 나를 오해하는 현재의 나라는 소제목이 어떤 내용을 풀어갈 지에 대해 확실하게 안내한다. 

4.

저자의 소망대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들을 연구하며 스스로 내린 답에 대해 책을 통해 상세하게 알려준다. 편견들이 우리를 어떤 잘못된 길로 이끄는지 조사하며, 인지심리학이란 분야가 결코 이론적 학문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금 일깨워준다. 인지 심리학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21)라는 저자의 질문에 독자들은 이 책을 읽고 각자 대답해 보길 바란다. 

5.

끝으로 커리어와 가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에 대하여 저자가 한 원로 교수에게 질문을 던지자 제대로 된 남편을 찾는 것(354)이라는 답변이 떠오른다. 나는 과연 제대로 된 남편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고민을 해본다. 

또한, 다양한 사례와 함께 우리가 평소 생각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실천적인 책이기에 관심이 있다면 펼쳐보길 바란다.

p.s 분명 서평을 다 작성하였는데, 저장을 하지 않았는지 초안 밖에 남지 않았다. 다시 쓸 마음에 심장이 두근거림과 갑작스런 짜증이 밀려오지만, 좋은 책을 다시 엿볼 수 있다는 마음으로 다시 서평을 작성했다. 초안보다 잘 적혔는지는 확인할 방법은 없다. 

★질문 한 가지

★생각나는 구절

대다수의 사람들이 남의 마음은커넝 자신의 속마음도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것, 그러나 잘 안다고 크게 착가하며 살아간다는 것이다(275).

★추천해주고 싶은 분

심리학에 관심이 있고, 평소의 생각 패턴에 대해 알아차리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3. 1. 3. ~ 1. 11.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