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명의 일류, 이류, 삼류
기류 미노루 지음, 이지현 옮김 / 지상사 / 2022년 6월
평점 :



#서평
1.
설명의 일류가 되기 위해선 어떤 사고를 가져야 할까. 스스로 설명의 하수라고 이야기하였으나, 일류의 설명 방법을 터득한 후 달라졌다고 한다. 이 책은 세미나 1만 회에 해당하는 방법이 응축된 것이다.
2.
이 책은 상대방에게 잘 전달하는 설명, 설명의 구조를 짜는 방법, 설득력을 높이는 설명, 프레젠테이션이나 청중 앞에서의 설명, 원격 및 메일을 통한 설명, 설명의 일류가 되기 위한 각오로 이루어진다. 해당 설명마다 3장이 넘지 않기 때문에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
로직 트리(70), PREP법(88) 등은 유용하게 쓰일 방법이다. 아마 이런 종류의 책을 본 사람은 알 것이다. 알면서 실시하기 어렵다는 것을. 많이 아는 것보단 하나를 실천할 수 있는 게 필요한 시기다. 일류는 어서티브(assertive)하게 설명한다는 말은 누구나가 할 수 있는 말이다. 의견을 무리하게 관철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솔직하게 자기 주장을 펼치는 것이다. 그런데 말은 쉬운데 어려운 건 다들 납득할 것이다.
4.
읽는 내내 도움은 많이 된 듯 하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한대로 실천이다. 다른 책과는 다르게 분류가 3가지가 있으니 내가 어떤 수준인지 내가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가 적절하다.
일류는 한 단계 높은 차원의 설명을 한다는 점과 누구에게나 그런 역량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책에서 강조한다. 45가지의 방법을 통해서 설명 잘 하는 학생, 직장인이 되어보자.
★생각나는 구절
★질문 한 가지
★추천해주고 싶은 분
★독서 기간
2022. 5. 21. ~ 5. 23.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이번 책은 읽지 않고, 광고를 보고 후에 읽어볼까 하여 추천)
접객의 일류, 이류, 삼류
영업의 일류, 이류, 삼류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