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부탁해 종합편 - 한권으로 끝내는 중·고등학생 세특 주제 선정 및 심화탐구활동 보고서의 모든 것 시리즈 ㅣ 학생부 부탁해 시리즈
김두용 외 지음 / 데오럭스 / 2022년 2월
평점 :



#서평
1.
5명의 현직 고등학교 교사와 1명의 입학사정관 출신 입시전문가가 토론하여 만들어진 책이다. 개인적 업무상 이런 류의 책을 종종 참고하기도 한다. 최근에 나온 다른 책보다는 아담한 사이즈(남자 손바닥 정도)로 나왔기에 들고 다니기 좋은 듯 하다.
2.
첫 시작은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방법을 예로 든다. 세특을 주제로 다룬 책이지만, 적절한 목차라고 생각한다. 평가항목에 대한 이해는 수험생에게는 필수적이다. 강의를 나가도 여전히 평가지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때 안쓰러운 마음이 든다.
3.
전공적합성을 대하는 3가지 방식은 입시를 모르는 분들도 이해하기 적절한 내용이다. 계열적합성으로 확장하여 평가하는 확장형으로 근래 대학의 분위기이기도 하다. 혹은 기초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기초형은 전공 관련 교과의 이수 등을 살펴본다. 끝으로 배제형으로 연관성의 측면보다는 학업에 대한 우수성과 잠재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4.
입학사정관 업무를 하며 세특에 대한 강조를 많이 한다.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이 축소되는 상황 속에서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현상일 것이다.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과 교과 학습 기초 다지기, 탐구내용 강조하기 등을 통해서 교육과정을 세부적으로 파고드는 점이 좋았다.
5.
융합의 시대에 맞춰 다양한 과목별 사례와 어떻게 접목할 지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다루어져 있기에 개인적으로도 도움이 될 듯 하다. 이번 책을 통해 교사 연수나 학생 연수에서 좀 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줄 수 있는 자료를 확인했다. 가격대가 있는 편이지만, 종합 편과 주제 편을 함께 읽는다면 더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다만, 책의 내용은 어떤 식으로 관심사를 표현할 것인지에 대한 참고용임을 잊지 않길 바란다.
★질문 한 가지
★생각나는 구절
★추천해주고 싶은 분
수업 시간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르는 수험생 그리고 조언을 주고 싶은 부모님
★독서 기간
2022. 2. 14. - 2022. 2. 15.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네이버카페 문화충전 200의 추천으로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