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이의 꿈을 찾아라 -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김종갑 지음 / 비비투(VIVI2)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서평
1.
코이는 한동안 자주 사용하다 이제는 쓰지 않는 사례이다. 굳이 안 쓸려고 하기 보단 너무 진부해져서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새로운 내용이 담겨있을까 싶어 트렌드에 뒤쳐지는 건 아닌가란 생각을 뒤로 하며 책을 펼쳐본다. 교직 생활을 경험해서인지 33가지의 학급 경영 예시가 부담없이 쉽게 읽힌다.
2.
책의 제목이기도 한, 코이(85)란 물고기는 작은 어항에 넣어두면 5-8cm 정도 자라지만, 커다란 수족관이나 연못에 넣어두면 15-25cm 자라고, 강물에서는 90-120cm까지 성장한다는 관상어다. 주어진 환경에 따라 몸집이 달라지는 것을 두고 코이의 법칙이란 표현이 생겼다. 청소년들이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게 만들어 주는가는 순전히 어른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3.
오랜 만에 코이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니 교육의 본질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다. 교육은 줄탁동시라고 생각한다. 무작정 알려줄 수도 없고, 무작정 깨우치라고 할 수도 없는 것이다. 가르침과 배움도 또한 이와 같은 것이다. 호흡의 중요성을 새삼 느낀다.
4.
급훈, 회장 선출 등 교육 현장에서 30년을 몸 담은 현재 교장 선생님의 철학과 경험이 담겨있는 책이었다. 전국 최초로 컨벤션 특성화 고등학교 설립을 위해 도전했던 저자의 삶이 궁금해졌다. 끝으로 저자는 33가지의 일화 속에 심리학의 법칙을 녹여서 설명한다는 점이 책의 장점이 될 듯 하다.
★추천해주고 싶은 분
학급 경영에 도움을 얻고 싶은 교사, 교사를 꿈꾸는 교직 이수자들
★독서 기간
2022. 1. 16. ~ 1. 17.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신종원 외의 지금 너에게 필요한 말들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