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의 편집 - 결국 생각의 차이가 인생의 차이를 만든다
안도 아키코 지음, 이정은 옮김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1년 9월
평점 :

![움직이려면 클릭 후 드래그 하세요]()

![움직이려면 클릭 후 드래그 하세요]()
#서평
편집공학 연구소에서 전무 이사를 맡고 있는 저자는 다양한 강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편집공학 연구소에 대해선 전혀 알지 못하여 검색해보니 나름 유명한 곳인 듯 하다. 책의 내용에서도 다양한 기업이나 학교, 지자체 등에서 전혀 생각하지 못한 문제가 담긴 상담 의뢰(59)를 받고 있다고 하니 찾는 이가 제법 있는 모양이다.
모든 것은 편집에서 시작된다가 책을 첫 소제목이다. 우리가 인지하고 표현하고 이해하는 것 그리고 소통하는 것에 편집이란 행위없이 성립되지 않는다(13). 편집은 첫 삽을 어떻게 뜨는 것이 중요함을 이야기한다.
인간은 나누는 능력을 바탕으로 주위에서 끊임없이 흐르는 대량의 정보들을 자신에게 알맞은 상태로 편집해서 인식하고, 질서를 유지해왔다(24). 흔히 학습법에서 이야기하는 청킹의 개념과 동일한 것이다.
스키마를 묶는 틀을 프레임이라 책에서는 정의한다(34). 우리는 사람(혹은 사물)에 대한 인지가 있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자동적 사고를 하는 부분에 대한 고민이 든다. 기초 지식이 없다면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우나, 기초 지식이 있다는 것은 한편으론 편향적 사고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원래 그런 것이라는 표현을 나 역시 종종 쓰는데, 이 부분도 어쩌면 편향적 사고의 일환이라고 느꼈다. 고정관념에 빠져 생각의 넓이를 확장하지 못하는 것과 동일한 것이다.
처음 읽을 때 창의력 책인가란 생각을 해보았다.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과 유사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완전하게 저자의 생각을 배울 때까지 두고 두고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움직이려면 클릭 후 드래그 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을 책
김정운의 에디톨로지
★추천도(지극히 주관적인)
★★★★☆
p.s 네이버카페 컬처블룸의 추천으로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