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의 성선설
신동엽.김지연 지음 / 호우야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워낙 유명한 개그맨 신동엽과 산부인과학회 정회원이자 대표원장인 김지연의 책으로 책은 사연과 두 저자의 이야기로 이루어진다. 네이버 오디오클립의 내용을 엄선하여 수록했다고 하니 책이 먼저가 아닌 오디오클립이 먼저인 것이다. 오디오클립이란 건 처음 들었기에 한때 많이 들었던 팟빵 같은 거라고 예측해본다.

책에는 60가지의 고민이 담겨있다. 성인을 위한 질문도 있지만, 청소년기에 고민이 될만한 질문도 담겨있어서 독자의 폭이 좀 더 넓어져도 무방할 거 같다. 기억에 남는 사례는 우울할 때 관계를 맺고자 하는 한 여성의 사연이다. 스스로 정신병이 있는 건 아닐까란 고민을 하게 되는데, 실제로 외로움의 사회인 듯 하다. 정서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어쩌면 육체적인 관계로 해소할려고 하는 것이다. 참 안타까우면서도 이렇게 밖에 될 수 없는 사회에 대한 고민이 든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음을 이야기하는데, 유독 정신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왜 그럴까에 대해선 #한병철 의 #피로사회 를 읽어본다면 좀 더 이해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그리고 한 때 유행했던 #타인은지옥이다 라는 웹툰에서도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테마이다. 앞의 사례를 성적인 부분이지만, 결국 관계에 대한 해소를 적절하지 풀지 못하면서 생기는 문제일 것이다. 육체와 정신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 또한 큰 복일 것이다.

이 책이 발간되고 한 댓글을 우연히 봤다. 책 제목 자체의 부적절에 대한 내용이었다. 성선설에 대한 의미는 굳이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이 책은 성인을 위한 선물 같은 시간 설마, 이런 것까지 싶은 성 고민에 대한 답을 한 책이다. 줄임말로 성선설이란 제목이 나온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나니 실로 제목에 대한 적절성에 대한 고민이 있지만, 내용 자체에 대해선 성에 대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산부인과 의사의 답변도 있지만, 전문적인 답변보단 편안하게 다가올 답변을 위주로 작성해두었음을 알린다.



p.s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으로부터 추천받아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