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온라인 교육&회의 - 줌, 구루미Biz부터 유튜브, 프리즘 Live,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Live, 패들렛, 슬라이도까지
최현정 외 지음 / 성안당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나는 그리 시대의 흐름에 잘 따라가는 편은 아니다. 전자기기 등에 딱히 관심도 없다보니 새로운 흐름이 올 때마다 애를 먹는다. 그런데 참 신기하게도 배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계속 나에게 펼쳐진다. 줌을 통해서 회의를 주도하거나, 강의를 하게 되고, 유튜브를 통해서 영상 송출을 대학교에서 진행을 시키니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것도 복인가 싶다.

이번 책을 통해서 이왕 하게 된 온라인 교육, 회의에서 좀 더 수준 높은 활약(?)을 해보고 싶은 마음에 책을 펼치게 되었다. 그러면서도 내가 먼저 딱히 배운 화려한 기술을 선보이질 않을 거란 예상을 해본다.

가장 궁금했던 소회의실 만들기가 초반에 있다(63). 연수를 듣는데, 조를 나눠서 토론하는 방식이였기에 소회의실로 참석했다가 다시 본회의실로 전환하는 게 너무 신기했는데, 이번 책에서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국산 비대면 소프트웨어인 #구루미biz 를 새롭게 알게 되었다. 다만, 비용이나 옵션에 대해선 줌과 유사한 듯 했다. 실시간 퀴즈, 그룹 토의, 선생님 모드, 발언권 제어 등은 차이가 없으나 시각적인 측면에서 줌보다는 익숙한 편이었다.

다행인지 모르겠으나(관심이 있어서라기 보단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졌기에), 생중계에 대한 부분은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외에도 처음 접하는 프로그램이 참 많다는 것을 느끼며, 상황에 따라서 혹은 필요에 따라서 다양하게 다룰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끝으로 키네마스터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서 실무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었던 책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내가 이런 기술을 안다고 화려하게 뭔가 할 거 같진 않기에 실천이 가장 중요한 관점이 될 것이다.

p.s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의 추천으로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