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신뢰 - 인생의 모든 답은 내 안에 있다 현대지성 클래식 36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랄프왈도에머슨 은 아마 한 번쯤 들어봤을 만큼 유명한 사람이다. 에머슨의 여러 문장을 익히 알고 있지만, 그의 책을 읽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자기 신뢰에 대해 여러 출판사가 발간했고, 각 출판사와 번역자에 따른 내용을 확인하진 않았지만, #현대지성 이라는 출판사 자체만으로도 믿음이 간다. 번역자(옮긴이)도 없던 소제목을 가독성을 위해 임의로 달았다고 하니 이해를 조금은 도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좋든 나쁘든 자신이라는 존재를 있는 그대로 제 운명의 몫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시간을 맞이한다(14). 그런데 우리는 왜 스스로를 신뢰하지 못 하는 걸까? 에머슨은 온전한 어른이 되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순응을 거부할 줄 알아야 한다(19)는 것이다. 세상의 여론을 따라 살아가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위대한 사람은 그리 살지 않는다(23).

스스로를 신뢰하지 못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는 성장한 것을 아닐까? 사람들은 너무나 오랜 세월 자신을 믿지 않고, 종교, 학문, 민간 기관 등을 재산의 수호자로 여겨 왔다(60)라는 말은 현재의 풍조와도 유사하다.

결론적으로 자기 신뢰란 실제로 활동하는 힘(41)에 있다. 신뢰에 대해 말만 하는 것은 피상적으로 이해했다는 이야기이다. 저자는 자기 신뢰에 대해 스토아 철학1) 진정한 기도를 올려라, 2) 어디를 가든 너 자신이 되라, 3)독창적인 사람이 되라, 4)문명의 본 모습을 파악하라(56)고 주장한다.

성경을 위주로 이야기하기에 내 가치관과 잘 맞은 건 아니지만, 종교적인 색깔로 물들인 책은 절대로 아니다(초월주의는 일원론으로 귀결되기에). 특히 마지막 부분(해체)에 번역자(옮김이)의 에머슨에 대한 분석에서 이해도가 훨씬 깊어지는 느낌이다. 에머슨이 살았던 당시의 미국에 대한 이해를 돕고, 종교적 배경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p.s 이 책은 1841년 제1 에세이에 수록된 자기 신뢰와 1860년 인생의 체세에 실린 운명, 그리고 1841년 기계공 도제들의 도서관 모임에서 행한 연설인 개혁하는 인간 3편이 수록되어 있다.

p.s 2 네이버카페 문화충전200의 추천으로 출판사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서평을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