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부메의 여름 - 교고쿠 나쓰히코, 김소연 역, 손안의책(2013)
우부메의 여름
줄거리
1950년대 도쿄, 유서 깊은 산부인과 가문의 한 남자가 밀실에서 연기처럼 사라진다. 임신 중이던 그의 부인은 그 후로 20개월째 출산하지 못하는 기이한 상태에 놓여있다. 우연히 이 일에 말려든 3류 소설가와 고서점 주인에 의해 사건은 예상치 못한 충격적인 결말로 치닫는데…….
페이지
p.28
“원래 이 세상에는 있어야 할 것만 존재하고, 일어나야 할 일만 일어나는 거야. 우리들이 알고 있는 아주 작은 상식이니 경험이니 하는 것의 범주에서 우주의 모든 것을 이해했다고 착각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상식에 벗어난 일이나 경험한 적이 없는 사건을 만나면 모두 입을 모아 저것은 참 이상하다는 둥, 그것참 기이하다는 둥 하면서 법석을 떨게 되는 것이지. 자신들의 내력도 성립과정도 생각한 적 없는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나?”
p.48
˝가상현실과 현실의 구별은, 자기 자신은 절대로 할 수 없는 법이야. 세키구치 군. 아니, 자네가 세키구치 군이라는 보증조차 없는 걸세. 자네를 둘러싼 모든 세계가 유령처럼 가짜일 가능성은, 그렇지 않을 가능성과 똑같이 존재한다네.˝
그럼 ——.
˝그럼 마치 내가 유령 같지 않은가!˝
p.300
“자네는 엊그제, 우부메는 유령이 아니라 ‘산고로 죽은 임산부의 원념’이라는 개념이라고 하지 않았나?”
“그래. 하지만 생각 좀 해 보게. 죽은 사람 자체에는 ‘원념’이 없단 말이야. 원념이라는 것은 남겨진, 살아 있는 사람에게 있는 걸세.”
“원한을 남기고 죽었으니 원념이라고 하는 것 아닌가?”
“아닐세. 죽은 사람이 생각을 할 수 있을 리가 없지 않은가. 죽으면 끝이야. 살아 있는 사람이 ‘원통했겠구나’ 하고 생각하는 거지. 무릇 요괴는 보편적으로 산 자가 확인하는 것일세. 즉, 요괴의 모양을 결정하는 요인은 살아 있는 사람, 즉 요괴를 보는 쪽에 있다는 뜻이지.”
p.532
˝인격이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것은 한 개인 안에서도 어제와 오늘, 아침과 저녁으로 미묘하게, 아니 때로는 크게 달라지지요. 하지만 그것은 어떤 때에도 모순 없이 연속된 것처럼 느껴져서, 결국 하나의 인격이라고 인식되는 것에 지나지 않아요. 따라서 본래 인격은 한 개 두 개라고 감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이중인격이란 인격이 두 개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것은 그것들이 하나의 인격이라고 인식되지 않는, 또는 인식할 수 없을 만큼 괴리되어 버린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한 인간에게는 인격이 하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야말로, 뇌의 속임수입니다. 즉, 연속된 의식과 질서였던 기억의 재생이야말로, 소위 말하는 인격을 형성하는 조건인 셈이지요. 따라서 뇌 없이는 인격을 말할 수 없어요. 그리고 뇌의 어느 부분이 현재 의식을 낳고 있는지가 중요한 열쇠가 되지요. 통상 우리는 뇌의 여러 부분과 접촉하며 사회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회로의 어딘가가 접촉 불량을 일으킬 때가 있지요. 평소에 사용하는 뇌보다 한 단계 낮은 뇌로 연결되어 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인격은 바뀌고 맙니다. 인간으로서의 섬세한 정서나 감정을 알 수 없게 되지요. 심할 때는 말조차 잃게 됩니다. 동물의 본능만으로 행동하기도 하고요. 이것이 흔히들 말하는 ‘짐승에 씐‘ 상태입니다.˝
pp.568-569
딸랑, 하고 풍경이 울린다.
“덥군. 이제 완전히 여름이야.”
나는 땀을 흠뻑 흘리고 있었다.
교고쿠도는 그 화난 듯한 얼굴로,
“그야 그렇지. 우부메는 여름에 나오는 걸로 정해져 있으니까.”
라고 말했다.
“우부메의——여름이로군.”
분류(교보문고)
소설 > 일본소설 > 미스터리/스릴러소설
기록
2025.01.15(水) (2판 1쇄)
대
다.
한 줄
첫 시작점부터 나랑은 잘 안 맞아…
오탈자 (2판 1쇄)
p.48 위에서 4번째 줄
날일세 → 나일세
확장
게게게의 키타로 - 미즈키 시게루(1960)
요괴만화의 고전으로 현존하는 모든 일본 요괴를 다룬 만화의 원조이자 일본 요괴만화의 한 획을 그은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현대의 일본 요괴물에서 미즈키 시게루와 이 만화의 영향력은 지대하다. 오늘날의 일본인들이 생각하는 요괴의 이미지는, 이 작품으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그야말로 세대를 초월한 일본의 국민 만화 중 하나로 오랜 시간에 걸쳐 애니메이션화되며 높은 지지를 얻고 있는 작품이다.
평화주의, 반전주의 성향은 그의 작품의 애니메이션 제작진도 이어받아서 게게게의 키타로는 매 시즌 사회문제와 일본 과거사를 폭로하는 내용이 들어갔으며 특히 미즈키 시게루 사후 제작된 6기 애니판은 일본이 우경화된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가차 없이 묘사해서 넷 우익들에게 방영될 때마다 까이는 작품이 되었다. 넷 우익들은 까기에 바빴지만 이 작품은 아침 방송인데도 시청률도 잘나오고 작품의 평가도 훌륭해 권위 있는 상인 갤럭시상을 수상했다.
나스 키노코(1973-)
일본의 시나리오 라이터 겸 소설가 및 타입문의 모회사인 유한 회사 노츠의 대표 이사. 국내에서는 타입문의 동인 소프트 ‘월희‘의 시나리오 라이터로 처음으로 이름을 알리고 타입문의 첫 상업 작품인 Fate/stay night와 이 작품의 첫 애니화인 Fate/stay night(애니메이션)으로 본격적으로 알려졌다.
전기 소설과 본격 미스터리를 계승했다는 측면에서 나스 키노코의 선배격. 작품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문체도 매우 흡사하다. 하지만 문학성에 대한 평가는 하늘과 땅 차이.
저자 - 京極夏彦(1963-)
원서 - 姑獲鳥の夏(1994)
구판 - 우부메의 여름(2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