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소한의 정치공부 - 가장 현명하게 정치를 배우는 방법
추동훈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4월
평점 :
*** 디지털감성 e북카페 로 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한 리뷰 입니다.

저자: 추동훈
출판: 매일경제신문사
“정치, 이 정도만 알아도 충분합니다!”
지금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교양, 나를 지켜줄 생애 첫 정치공부
계엄, 탄핵부터 헌법, 정당, 국회, 참정권까지 꼭 알아야 할 필수 정치상식 가이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알아야 할 필수 정치상식을 담은 입문서《최소한의 정치공부》가 출간됐다. 기각, 각하, 인용, 권한쟁의심판, 추가경정예산안… 뉴스를 보다 마주친 어려운 단어들의 뜻이 궁금했던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우리 삶을 꾸리는 데에 꼭 필요한 지식이지만, 정치에 대해서는 학교에서도 사회에서도 자세히 공부할 기회가 많지 않다. 그러나 알고자 하면 의외로 쉽다. 집으로 걸어가는 길, 친구를 만나는 자리, 맛있는 식사를 할 때에도 그 무엇보다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맞닿아있는 것이 정치이기 때문이다.
《최소한의 정치공부》는 국회에 다년간 출입했던 정치부 기자 출신 추동훈 저자가 생동감 넘치는 정치를 쉽고 재미있게 담아낸 책이다. 바쁜 삶 한가운데, 나의 권리를 지켜내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정치상식을 엄선해 모두 담았다. 초판 한정 별책부록으로 대한민국을 꾸리는 기본 원리, 《대한민국 헌법》도 함께 증정한다.
자기계발서 등의 실용서적은 원래 취미에 잘 맞지 않는데,
요즘의 정국을 지나면서 정말 정치만큼은 좀 공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많아 신청했습니다.
정치 경제 뉴스를 보는데도 도움이 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정치에 관한 판단을 내리는 기준을 세우는데 유익할 것 같습니다.


01 계엄과 탄핵을 통해 본 대한민국 정치사
02 헌법을 알면 민주주의가 보인다
03 법과 정치가 만나는 전쟁터, 국회의 모든 것
04 나라를 움직이는 힘겨루기, 정당
05 행정부와 사법부 그리고 균형
06 미래를 바꾸는 힘, 참정권
목차에서 보이듯이 정치에 대한 기본내용들을 다루고 있어 저와 같은 정치에 대해 깊이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정치의 기본적인 내용을 알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챕터 '01 계엄과 탄핵을 통해 본 대한민국 정치사' 와 '05 행정부와 사법부 그리고 균형'이 흥미로웠습니다.
가장 최근에 겪은 정치 이슈를 통해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고,
대략적인 내용을 알지만 세세하게 이해하지 못했던 정치의 면면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국가마다 다른 다채로운 정치 형태에 대한 내용을 보면서
과연 우리에게 더 적합한 정치 모델은 무엇일지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정치에 대한 깊은 견해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너무 기초적인 내용일 수 있고,
민감한 내용들이라 본인 의견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은 뉴스를 통해 정치에 대해 대략적인 내용은 알고 있지만 좀 더 자세히 정확하게 이해하고 싶은 분들께는 도움이 될만한 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요즘 뉴스를 보면 많은 내용을 한 번에 이해할 수는 없지만,
전과는 다르게 우리나라 정치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읽는 동안 유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