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에 한번은 베토벤을 만나라 - 클래식 음악을 시작하는 가장 완벽한 방법
안우성 지음 / 유노라이프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서평 #일생에한번은베토벤을만나라 #안우성 #유노라이프 #유노북스 #베토벤 #책추천  #책읽기 #독서 #독서후기 #책리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감사합니다


★ 클래식 음악을 시작하는 가장 완벽한 방법


“사람은 하루에 한 번은 노래를 듣고, 좋은 시를 읽고, 아름다운 그림을 봐야 한다”라는 괴테의 말처럼 우리 인생에는 예술이 꼭 필요합니다.

우리는 예술 작품을 보고, 듣고, 느끼며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새로운 감정을 마주하며, 형용할 수 없는 이유로 눈물이 흐르거나 온몸의 소름이 돋는 그 순간은 우리 인생의 새로운 조각이 됩니다. 그렇게 감정이, 더 나아가 나 자신이 확장되는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베토벤은 자신의 어린 시절 포부, 성장, 시련, 의지, 사랑을 음악에 담았습니다.

사랑하는 여인을 떠올리며 <엘리제를 위하여>를 작곡했고, 유서를 쓸 정도로 힘들었을 시기에는 <영웅>을 쓰며 삶의 의지를 다잡았습니다. 이전의 작곡가들과는 다르게 귀의 즐거움만을 위한 음악이 아닌, 의미와 이야기를 담은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고, 이것이 낭만주의 음악이 탄생한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1악장 내가 베토벤을 만나고 얻은 것들: 베토벤을 들어야 하는 이유

2악장 처음이 어려운 당신에게: 시작할 때 들으면 좋은 곡

3악장 인생이 주인공이 되고 싶다면: 나를 되돌아보게 하는 곡

4악장 고난에 굴복하지 않는 법: 강인한 의지가 느껴지는 곡

5악장 끝나지 않은 음악, 끝나지 않은 인생: 진한 여운이 남는 곡


이 책에는 읽으며 바로 들을 수 있는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베토벤 베스트 25곡>의 연주 영상목록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음악에 대한 해석이 들어 있어서 베토벤의 음악이 더 친밀해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250년 전에 베토벤은 떠나 이 세상에는 없지만, 우리 곁에 항상 숨쉬고 있는 베토벤의 음악에서 그의 숨결을 느낄 수 있으며, 베토벤의 음악이 있기에 행복과 감동이 계속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 유노북스 @uknowbooks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