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끗 어휘력 - 어른의 문해력 차이를 만드는
박선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10월
평점 :
#협찬 #도서협찬 #서평 #한끗어휘력 #어른의문해력차이를만드는 #박선주 #매경출판 #매일경제신문사 #어휘력 #문해력 #글쓰기 #도서제공 #서평단 #감사합니다
★ 올바른 말 · 정확한 말 · 섬세한 말 100 ★
〃말의 내용보다, 글의 형식보다 문해력을 결정짓는 힘은 어휘에 있다!〃
《한 끗 어휘력》에는 정확한 뜻과 쓰임을 모른 채 습관처럼 혼용하는 어휘 100개를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 오해의 영역 <올바르게 표현하기>
: 말소리는 비슷하지만 뜻과 쓰임이 달라
올바르게 쓰지 않으면 오해하기 쉬운 어휘
☆ 상식의 영역 <정확하게 표현하기>
: 비슷한 맥락에서 쓰지만 뜻과 쓰임이 달라
정확히 구별해 써야 하는 상식 차원의 어휘
☆ 교양의 영역 <섬세하게 표현하기>
: 뜻이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어
섬세하게 구별해 쓰면 표현력이 좋아지는 어휘
이 책에는 도서의 제목처럼 한 끗 차이의 어휘 디테일을 쉬운 설명, 이해를 돕는 다양한 예문과 <암기꿀팁>으로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있습니다.
뉴스에서도 보도가 되었던, '금일'과 '중식' 의 어휘력 논란에 저도 깜짝놀랐던건 사실입니다. 설마 어떻게 '금일'과 '중식' 의 뜻을 모르지? 하면서도 뒤돌아 생각하면 '금일'과 '중식' 은 알지만, 저도 모르는 어휘가 너무 많다는 사실에 어른들도 어휘공부가 꼭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문해력이 약한 어른이나 학생들은 어휘력이 부족해서 발생한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그 한 끗차이로 대화상대의 공감이나 이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간과했던 그 한 끗의 중요성를 깨달게되었습니다.
《한 끗 어휘력》은 두고 두고 봐야하는 국어사전처럼 활용하면 어휘력, 문해력이 향상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 끗 어휘력》은 어른들은 물론이고, 앞으로 논술을 준비해야하는 학생들은 필수 도서로 강력 추천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 매경출판 @mkpublishing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