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인생을 말하다 - 평범한 삶을 비범하게 바꾸는 한자(漢子)의 힘
장석만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자, 인생을

 

마음이 심란하고 어수선할 때 하면 좋은 공부가 있다. 바로 한자 공부이다. 한자는 획과 획이 만나 이루어진 문자인데, 획이 간단한 글자는 쉽게 쓰면서 익힐 수 있지만, 획이 복잡한 글자는 정신을 집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획을 빠트리고 쓰거나 글자를 잘못 쓰기가 쉽다. 세상 모든 공부가 다 마찬가지겠지만, 한자를 익힐 때는 더욱 정신을 바짝 차리고 집중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래야 틀리지 않고 복잡한 한자를 온전하게 쓸 수 있게 되고 익힐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한자 공부의 이로운 점은 글자 하나에 뜻이 여럿인 경우가 많아 어휘력을 늘리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다. 예컨대 하다라는 뜻의 ()’자 하나만 놓고 보더라도 그 뜻이 여러 가지인데, 하다, 만들다. 되다, 다스리다, 베풀다, 이루다, 고치다, 위하여, 때문에, 이유 등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한자 한 글자를 익히면서 그 글자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뜻을 아울러 익히다 보면 자연스럽게 어휘력이 증대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요즘은 한자를 익히면서,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함께 공부하고 있는데, 한자 공부의 새로운 재미와 묘미가 이 속에 있는 것 같다. 어렵고 복잡한 한자가 왜 이런 모양을 하게 되었고, 이런 뜻과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지 분석하고 파고들 듯이 공부를 하니 한자가 더욱 친숙해지고 이렇게 익힌 글자는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요즘에는 사전이나 옥편에 자원, 즉 글자가 만들어진 원리에 대한 설명이나 기타 한자 원리에 대한 책들이 많아서 보다 쉽게 한자의 원리를 배울 수 있는 책들이 많다. 사실 이 책도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한자 이야기에 관한 책인 줄 알았다. 그런데 책을 받고 보니, 한자 원리와는 별 상관이 없는 책이었다. 단지 한자 한 글자의 의미와 관련해서, 이런 저런 이야기, 즉 썰()을 풀어놓은 책이었다.

()는 진실한 감정의 교류를 설명하고 있다. 소통은 마음이 진실하고 동기가 순수해야 한다.

()은 상호교감을 말하는데,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 마음과 의견을 나눌 수 있을 때 조직이 갈등없이 화목하게 유지됨을 뜻한다.

 

<한자 인생을 말하다>인생이라는 고단하고 힘겨운 질문에 대해 한자에서 정답을 구하다라는 책답게 한자의 뜻을 깊이 있게 풀이하는 동시에 그와 관련된 사자성어나 동양 고전, 그리고 역사적 사건들을 사례로 들면서 독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그래서 사자성어를 풀이한 책과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사자성어 책은 아니다. 음 딱히 꼬집어 정의 하기는 어려운데, 대략 한자 한 글자로 된 성어 책 성격의 책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한자는 형, , 의를 가진 동아시아의 공용 문자로 이미 그 역사와 유래가 수 천년이나 되었다. 인류 역사에 있어 소중한 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한자(漢字), 그 한자 속에 담긴 썰이 궁금하다면 한번 들춰볼만한 책이다.

 

대단한 성과를 이루었고 높은 직위에 있을수록 겸손할 줄 알아야 한다. ()은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 반드시 갖춰야 할 미덕인 겸손한 자세를 말한다. 시종일관 겸손함을 유지하면 어떤 일이든 성취할 수 있으며, 이후에도 오래 그 지위를 유지할 수 있다. 백전불패의 초나라의 항우가 유방에게 패배하여 천하를 잃은 이유 중에 하나도 겸손과 관계가 있다니 ()은 결코 인생에서 간과할 수 없는 한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