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자존감 공부 - 천 번을 미안해도 나는 엄마다
김미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김미경의 엄마의 자존감 수업

 

! !” 강의를 하면서 청중들에게 거침없이 ! !” 소리를 뱉어 내는 그녀를 보고는 뭐 저런 여자가 다 있나?” 하는 호기심에 채널을 잠시 고정했다. 그런데 오!! 엄청난 매력과 흡입력이었다. 강의가 너무도 귀에 속속 들어왔다. 제법 오래전인데 우연히 TV채널을 돌리다가 <스타 특강쇼>란 프로에서 그녀를 처음 보았다. 하두 집중해서 듣다보니, 그때의 강의 내용이 지금도 생생할 정도로 기억에 남는다.

 

일하는 여자에게는 가난한 남자가 딱이야! 시어머니! 남편, 시대식구들!! 꼼짝 못해!!”

네가 길라임아냐? 꿈 깨셔. 일단 너는 길라임처럼 안 예뻐.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초라한 거래가 바로 미모를 파는거야. 여자 미모는 3년을 못 가.”

 

그녀의 TV강연을 들으면서 무척 큰 감명과 인상을 받았는데, 시청 후 그녀에 대해 검색을 해 보니, 그녀가 쓴 책이 바로 <언니의 독설>이었다. 이 책도 아주 흥미롭게 읽었다. 이후 틈틈이 기회가 될 때마다 그녀의 강연 방송과 책들을 접했다. 참 신통방통하게도 그녀는 잊혀 질만 하면 방송에 모습을 보이거나 새로운 책을 내놓았던 것 같다. 김미경을 보면서 참으로 대단하고 부지런한 사람들이란 생각이 들었다. 남들은 뭐 하나도 제대로 하기 힘들어 하는데, 어떻게 저 많은 것들을 다 해내나 싶은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작가에, 방송 출연에, 각종 강연에, 회사 운영까지. 참으로 팔방미인이다.

엄마의 자존감 수업, 책에 대문짝만한 얼굴 사진을 보고, 단번에 김미경 강사의 책인 줄 알았다. 보는 순간, 시선이 갔고, 책 내용이 궁금했다. <언니의 독설>, <꿈이 있는 아내는 늙지 않는다>의 저자이면서 우리 시대 국민언니인 김미경의 흔들리는 엄마들을 위한 마음 처방전이라니 더욱 관심이 갔다. 어른들 말씀에 아이야 낳으면 알아서 큰다지만, 모든 엄마들은 알고 있다. 아이 키우는 것만큼 힘든 일이 없다는 사실을. 하루에도 지옥과 천당을 백 번쯤 오간다. 순간적인 분노가 극에 달했다가도 어느 순간 분노가 사그라지며 기분이 한없이 좋아지기도 한다. 매일 최선을 다한다지만, 가끔 돌아보면 내가 아이를 망치고 있는 건 아닐까 흔들릴 때도 있다. 미안한 일도 떠오른다. 아이가 잘못되면 내 잘못인 것만 같다. 과연 어떻게 키워야 잘 키우는 걸까? 자기 자식 잘 키우고 싶은 마음은 세상 모든 부모가 다 마찬가지 일 것이다. 그런데 그게 말처럼 그리 쉽지가 않다.

그런데 그녀는 여자로서, 엄마로서, 워킹 맘으로서 세 아이를 키우며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왔다고 한다. 강사로 화려한 연단에 서는 저자도 집에 돌아가면 세 아이를 키우는 워킹 맘이 된다. 나름의 소신과 철학을 가지고 자녀 교육을 해왔다고 자부해왔지만 둘째 아이의 갑작스러운 고등학교 자퇴 선언을 계기로 그녀는 진정한 엄마 노릇이란 무엇인지, 자신은 좋은 엄마인지 되돌아보게 되었다고 한다. 자신과 가족에게 찾아온 시련 앞에서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이고, 아이의 행복과 꿈을 보듬어주는 엄마는 어떤 엄마인지 치열하게 고민한 그녀는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고 싶다면 엄마부터 자존감이 있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도대체 저 바쁜 와중에 아이들과 제대로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들 챙기고 할 시간이 있나 궁금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시련이 있었다. 그러면서 문득 궁금했다. 반항기 강한 아이들과 상처 입지 않고 소통하며 화해하고 공존하는 방법에 대해서 사실 아이들이 커갈수록 아이들과 소통하기가 점점 더 힘들어지는 것을 느낀다. 좋은 부모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아이들의 요구를 어디까지 들어주어야 하고, 아이들의 눈높이는 어디까지 맞춰야 하나 이런 저런 생각과 고민이 들 때 마침 좋은 동무를 만난 것 같은 기분이다. 일단 그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있으면 속이 후련해진다. 이 책은 자녀들 문제로 답답한 세상 모든 엄마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