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과 선
마쓰모토 세이초 지음, 김경남 옮김 / 모비딕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세이초의 점과 선

범인들은 완전 범죄를 꿈꾸지만, 세상에 완전 범죄는 없다.

일본 규슈의 가시이 해안에 남녀가 동반 자살한 것으로 보여 지는 사체(死體)가 발견된다.

현장에 있던 대다수의 경찰과 형사, 감식관, 수사관들은 남녀의 동반자살로 추정하지만,

도리카이 주타로라는 중년 형사는 이 사체(死體)에 대해 의문을 갖고 수사를 하기 시작하는데……

마쓰모토 세이초, 그와 처음 인연이 되었던 작품은 <잠복>이었다. <잠복>은 정말 대단한 책이었다. 읽는 순간 빠져들었고, 책에 실려 있는 모든 작품마다 깊은 인상을 받았다. 마지막 책장을 덮을 때는 아쉬움마저 들었다. 대단한 추리력과 놀라운 필력이었다. 세이초의 단편 작품들은 어느 작품 할 것 없이 별 다섯 개 만점에 별 열개를 주고 싶었다. 그의 다음 작품들이 몹시 기다려졌다. <잠복>이후 두 번째로 만난 그의 작품이 <점과 선>이었다. 주말 내내 마쓰모토 세이초의 <점과 선>을 읽었다. 도입 부분부터 끌려서 몰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점과 선>은 <잠복>과는 달리, 이 작품은 장편이었는데, 솔직히 <잠복>만큼의 강한 매력과 흡입력은 다소 부족했던 듯 싶다. 세이초의 단편 작품들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이유 중의 하나가 내용 전개에 있어서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점을 꼽을 수 있는데, 역시 장편이라서 그런지 <점과 선>에서는 중간 중간 이 부분이 꼭 필요한가 싶은 부분이 없지 않아 있어서 좀 지루한 듯 한 느낌이 많이 들었다.

 



<소설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삽화>

 

그리고 <점과 선>이 잘 읽히지 않는 이유 중의 하나가 이 작품은 꽤나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었다. 작품의 내용이 숫자와 시간 외에도 전 일본을 무대로 하기 때문에 지명과 역, 철도와 공항 등 머리속에 기억해둬야 할 부분들이 많았다. 그래서 꼼꼼하게 정독을 하지 않거나 읽는 도중 잠시라도 딴 생각을 할라치면, 금방 갈팡질팡 헤매이게 된다. 소설에 몰입하지 못하고 줄거리의 맥락을 놓치게 되면, 이야기의 흐름이 끊어져 버린다. 이 작품은 다른 소설과 달리 대충 훑어보듯이 읽거나, 한 번 읽어서도 내용 속에 담겨 있는 미세한 복선들을 놓치기가 쉽다. 구절 하나 하나, 글자 한자 한자 놓칠세라 꼼꼼하게 정독을 요하는 작품이다. 그런데 문제는 ‘재미’에 있다. 재미와 흥미가 빠진 상태에서 몰입은 독자로 하여금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인공이랄 수 있는 미하라의 사건해결에 대한 집념과 끈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져서 그나마 소설을 읽어 나갈 수가 있다. 그리고 이 소설 결말에 가면 마지막에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세이초는 배치를 정말 잘 하는 작가인 것 같다. 그래서 작품 속에 나오는 등장인물과 장소, 날짜 등을 어느 정도 잘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세이초 소설의 특징은 단편, 장편을 막론하고 결말에 이르러서는 독자들이 품었을 모든 궁금증과 호기심, 의문 등을 속 시원하게 다 보여준다는데 있을 것이다.

세이초의 단편과 장편을 각각 한 편씩 읽어 본 결과 장편보다는 단편에 보다 큰 재미와 매력이 있는 것 같다고 말하기는 어렵겠지만, 단순하게 단편집 <잠복>과 장편소설 <점과 선>만을 두고 비교해 본다면, 단편에서는 장편에서의 지루함을 느낄 사이 없이 굉장히 속도감 있게 내용과 사건이 전개되는데 비해서, 장편에서는 더딘 감이 없잖아 있었던 것 같다. 물론 아직 읽어보지 못한 조만간 읽어볼 그의 장편 <일본의 검은 안개>는 몹시 기대 중이다. 그리고 또 한편의 단편 모음집인 <역로> 또한 내용이 몹시 궁금하고 무척이나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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