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
박현찬, 설흔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
다들 잘 알다시피, 연암 박지원은 조선후기 대문호이자 저명한 실학자로 높이 평가되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양반전, 허생전, 호질 등의 빼어난 한문소설을 지은 작가요, 청나라의 선진 문물을 배울 것을 역설한 북학파의 대표적 사상가로도 확고히 자리매김 하고 있다. 즉 조선후기 문학사와 사상사를 논할 때 그를 제외시키고는 그 어떤 논의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그 결과 현재까지도 연암의 문학과 사상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 지고 있다. 그 가운데 훌륭한 한 성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책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예담출판사에서 간행된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라고 하는 이 책은 연암의 어려운 한문 글을 소설의 형식을 빌려와서 아주 감칠맛 나게 풀어 놓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새삼 연암의 어려운 한문 글을 이렇게도 풀어낼 수가 있구나! 감탄하며 한편으로 작가의 능력과 자질에 매우 놀랐다. 이 책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연암 박지원의 문장을 통해서 글쓰기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들려주고 있다. 즉 “연암의 훌륭한 글쓰기의 전략”이 잘 녹아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정독한다면, 학생들은 글을 쓰는 법을 이 한 권의 책에서 고스란히 다 배울 수도 있을 것이다.
나는 지난주 내내 이 책을 천천히 읽으면서, 일찍이 연암이 말한 바 있는 ‘법고창신(法古創新: 옛 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의 또 다른 묘미를 이 책에서 맛보았다. 연암이 200여 년 전에 지어놓은 문장을 가지고 소설의 형식을 빌려 소설 속에 연암의 글을 적당히 녹여서 참신한 한 편의 멋진 이야기를 재구성하였으니 이것이야말로 연암이 재창한 “법고창신(法古創新)이면서 동시에 온고지신(溫故知新)”이 아니겠는가?
작가는 이 책을 두고 “인문실용소설”이라고 했다. “인문실용소설”, 이 용어가 원래부터 있던 것인지, 아니면 이 작가가 처음으로 사용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어찌되었건 간에 나는 이 용어를 이 책에서 처음 접했다. 신선함이 느껴졌다. 만약에 이 책의 저자가 처음 사용했다면, 새로운 장르의 개척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내용과 구성 등이 모두 “인문실용소설”이란 장르와 매우 유효적절하게 부합이 되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연암 박지원은 조선후기의 대문장가 이면서 동시에 연암학파의 수장으로 많은 훌륭한 지식인들이 그의 문하에서 나왔다. 특히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이덕무, 박제가와 소설에는 등장하지 않는 유득공, 이서구 등 4인은 조선후기 최고의 명문장가들로 이서구를 제외한 나머지 세 사람은 가난한 서얼(서자) 출신의 선비들이었다. 법도가 엄격한 조선사회에서 ‘서얼(서자)’은 벼슬을 할 수 없는 신분이었다. 하지만, 이들은 자신들의 처지를 비관하지 않고 오히려 담담하게 받아들이면서 연암의 문하에 들어가서 연암과 교유하며 학문에 정진한 결과 조선에 새 임금으로 학문을 좋아하는 정조가 등극하면서 이들에게도 마침내 기회가 찾아오게 되었다. 정조가 규장각(奎章閣)을 설치하고 학문으로 명성이 자자하던 이들을, 신분적 제약을 무시하고 특별 채용하여 규장각의 검서관으로 삼은 것이다. 이들은 연암 박지원과 교유하며 이미 당대 문장의 대가로 성장해 있었던 것이었다. 연암은 이들에게 정신적 지주이자 스승이면서 동시에 학문적 동반자였다.
연암은 철저하게 “법고창신”의 정신으로 일관하며 “연암체(燕巖體)”라고 하는 자신만의 독특한 문체를 고안해 내기도 하였다. 누구라도 예담 출판사에서 간행된 아담하고 예쁜 이 책을 정독한다면, 진실로 당대의 최고 실학자인 연암선생을 통해서 “짜임새 있는 글쓰기의 전략”을 제대로 배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