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상용 초등 한자 하루 꼭! 365 (스프링) - 초등 문해력 향상을 위한 교과서 필수 단어 수록, 하루 4자, 6단어로 약 2,000개 단어 학습 + 매주 연습 문제 및 한자 급수 시험 완벽 대비
FL4U컨텐츠 지음 / 반석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탁상용 초등한자 하루 꼭 365

 

강과 산, 자연의 경치

江山, river and mountain

강 강, 메 산(5)

마음이 심란하고 어수선할 때 하면 좋은 공부가 있다. 바로 한자 공부이다. 한자는 획과 획이 만나 이루어진 문자인데, 획이 간단한 글자는 쉽게 쓰면서 익힐 수 있지만, 획이 복잡한 글자는 정신을 집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획을 빠트리고 쓰거나 글자를 잘못 쓰기가 쉽다. 세상 모든 공부가 다 마찬가지겠지만, 한자를 익힐 때는 더욱 정신을 바짝 차리고 집중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래야 틀리지 않고 복잡한 한자를 온전하게 쓸 수 있게 되고 익힐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국어사전을 펴 보면, 우리말의 70~80%가 한자어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자를 알면, 아는 만큼 정확한 우리말의 의미를 알 수 있게 된다. <탁상용 초등한자 하루 꼭 365>는 내용이 매우 알차고, 구성이 참신하게 되어 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식탁이나 책상 위에 두고, 매일 넘기면서 한자를 조금씩 다양하게 익힐 수 있게 되어 있다.

 

장래의 일에 대하여 서로 결정하여 줌

約束(약속), promise

맺을 약, 묶을 속(138)

 

하루 4, 6단어로 2,000개의 단어 학습 효과

아울러, 한자 급수 시험도 8급에서 5급 정도까지 소화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한자 공부의 이로운 점은 글자 하나에 뜻이 여럿인 경우가 많아 어휘력을 늘리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다. 예컨대 하다라는 뜻의 ()’자 하나만 놓고 보더라도 그 뜻이 여러 가지인데, 하다, 만들다. 되다, 다스리다, 베풀다, 이루다, 고치다, 위하여, 때문에, 이유 등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한자 한 글자를 익히면서 그 글자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뜻을 아울러 익히다 보면 자연스럽게 어휘력이 증대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다만 이책의 아쉬운 점이 그것인데, 이 책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뜻 하나만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복잡한 한자의 경우, 쓰는 방법, 쓰는 순서를 제시하였다면 아이들이 익히는데 훨씬 더 유익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여 탁상용 초등 한자 하루 꼭 365를 통해 기본 한자들을 익히고, 나아가 각종 한자 관련 사전이나 옥편을 통해 그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에 대해 같이 공부하는 것도 효과적인 한자 학습 방법이 될 것 같다.

요즘에는 사전이나 옥편에 자원, 즉 글자가 만들어진 원리에 대한 설명이나 기타 한자 원리에 대한 책들이 많아서 보다 쉽게 한자의 원리를 배울 수 있는 책들도 많다.

한자는 형, , 의를 가진 동아시아의 공용 문자로 이미 그 역사와 유래가 수 천년이나 되었다. 그러하기에 한자를 알면, 중국어, 일본어를 공부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