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도리의 그림 수업 - 낙서부터 드로잉, 캐리커처까지
박순찬 지음 / 아라크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냥도리의 그림 수업

 

예전에 영화를 보기 위해 영화관에 가서 티켓을 끊고 상영관에 들어가 영화가 시작되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스크린에서 처음 보는 어떤 작가가 사람, 공장, 배 등을 그려 나중에는 그게 세계지도 형태로 표현되는 걸 보고 정말 깜짝 놀란 적이 있다. 스크린에 나왔던 영상은 SK이노베이션 기업 광고였는데, 영상 속 작가가 정말 대단하게 느껴졌다. 보고 그리는 것도 아닌데, 생각, 상상만으로 어떻게 저런 속도로 저런 작품을 그려낼 수 있는지. 보면서도 신기하고 새삼 그 재주가 놀라웠다. 사실, 그림에 관심이 많다. 특히 미술관에 조선후기 유명한 화가들이 그린 작품이 전시되기라도 하면 직접 가서 볼 정도로 옛 그림을 대단히 좋아한다. 유명한 화가들의 그림 작품들을 보면서, 어떻게 저런 재주와 재능을 타고났는지 부러운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나도 그림을 잘 그리고 싶은 마음이 있는데, 이게 말처럼, 생각처럼 쉽게 되지 않는다. 만약 쉽게 된다면, 너도나도 다 화가가 되었겠지. 그림은 노력도 노력이지만, 어느 정도 타고난 자질도 중요한 거 같다. 틈나는 대로 이면지에 이 그림, 저 그림 마음대로 그려보지만 모양이 영 이상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림이나 글씨에 관심은 있는데, 방법과 자질이 모자라고 부족하다보니, 이것만은 참으로 뜻대로 안 되는 것 같다. 그런데 얼마 전에 참 신기한 요술 책 한 권을 만났다.

 

그림 그리기는 말을 하는 것, 글을 쓰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소통의 방법이자 세상을 보는 시각을 키워 나가는 행위이다. 그리기에 호기심은 있으나 엄두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 자신이 그림에 소질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림 그리기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머리말)

 

미술도, 그림도 다 요령이 있는데, 그걸 망각하고, 무작정 따라그리려다 보니, 힘들었던 거였다. 결국은 기본기가 중요한데, 기본만 충실히 탄탄하게 갖추어져 있으면, 나머지는 응용이다. 모든 학문의 진리가 그림에서도 통용되는 것이다.

종종 그림을 잘 그리는 분을 보면, 정말 신기하고 그 재주가 놀랍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동시에 이 재주만큼은 꼭 가지고 싶은 부러운 재주인 것 같다.

 

기초부터 부지런히 따라 그리면서 그림, 스케치의 노하우를 터득한다면, 내가 그리고 싶은 그림들을 마음껏 그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실 여행이나 어디 풍경 좋은 곳을 만나게 되면, 그 전경을 오래 간직 하고픈 마음에 사진에 담으려 한다. 하지만 어떤 풍경은 카메라 렌즈 속에 다 들어오지 않아 한 장으로 담아내지 못할 땐, 무척이나 속상하고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그럴 때, 스케치는 필수다. 짧은 시간에 스케치로 내가 담고 싶은 풍경을 도화지 속에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냥도리의 그림 수업>은 그림과 그리기에 초보인 이들이 그림과 친해지고 나아가 자신의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스킬을 길러주는 멋진 책이다.

낙서부터 드로잉, 캐리커처까지, <냥도리의 그림 수업>과 함께 자신만의 멋진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