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인류의 미래 - 한국 스켑틱 Skeptic 2015 Vol.3 스켑틱 SKEPTIC 3
스켑틱 협회 편집부 엮음 / 바다출판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한국 스켑틱을 처음 만난 건 3호를 통해서다.

인공지능에 관한 title 을 보고 이건 꼭 읽어봐야겠다 싶었고,

세부 목차 역시 나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도착하자마자 한시간 안에 다 읽었다.

생각보다 쉽게 읽혀서 다행이었다.

하지만 목차를 보고 너무 기대한 탓인지 몇몇 기사는 실망스러웠다.

내가 너무 거창한 결론을 기대했었나보다 ^^

잡지이니만큼 결론이 없어도 이런 통계와 이런 의견도 있나보다...하는 마음으로 읽으면

 될 듯 싶다.  아무튼 지극히 주관적인 제 점수는요오~~^^ 10점만점에 7~8점.

 

세부 내용을 보면,

-의사들이 예방은 하지 않는다고?

   내용이 좀 식상했다.

-천재는 미친 괴짜인가?

   역시 남는 게 없는 내용...

-우리는 어떻게 공포를 느끼게 되었는가

  공포에 대한 호르몬 적 고찰은 괜찮았다.

-우주로 메세지를 보내선 안 되는 이유

  나름 재미있었다.

-물은 답을 알고있다?

  꽤 충격적?이었다.

  왜냐면 나 역시 얼마전, 사랑스럽고 좋은 말을 옆에서 들려주고 얼린 얼음 결정체 모양이

   그렇지 않은 것 보다 예쁘게 만들어진다는 내용이 실린 논문을 접하고 그대로 믿었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이 논문은 수많은 bias 가 만들어 낸 잘못된 논문일 가능성이 많다는 점을 깨달았다.

  하지만 이것 말고도 , 이 세상에 믿을만한 과학자가 실험실에서 만들어낸 논문들 중 제대로 된 것이 몇 개나 있을 까? 실험실 속 과학의 오류에 대해서는 이 쯤에서 접자.

-리처드 도킨스 인터뷰

 3호 내용중에서 가장 인상깊었다.  빵 터지기도...

  이 인터뷰는 다윈주의와 더불어  그의 주된 사상을 위트있게 요약해 놓은 좋은 글이 되었다.

  또한  리처드 도킨스의 생각은 나의 생각과 거의 백퍼 일치함으로 내 속이 다 후련함

-인공지능과 인류의 미래

 비관론 Vs 낙관론으로 읽어 볼 수 있어서 아주 좋았다.

 난 적어도 2050년에는 인공지능의 세상이 올 거라 확신했던 적이 있었는 데 ^^

 비관론을 읽어보면 인공지능의 미래는 조금 암울한 듯 싶다.

 인간의 뉴론과 시냅스의 기하학적 연결 수를 생각했을 때 인간을 능가하는 인공지능의 탄생은  비관적이기도 하고

 영아기의 인간처럼 경험을 통해 스스로 습득할 수 있는 인공지능로봇을 만들었다가 실패한 case를 보니 더욱 암울했다.

하지만 내가 어릴 적 공상만화에서나 보았던 개인용 핸드폰이 실현되지 않았던 가!

나는 이런 측면에서 감(!)으로 과학발전을 낙관적으로 예측해 본다.

마지막 챕터 , 낙관론에서 언급한 "생명"을 재정의함에 대한 문제는 꽤 인상적이다.

사실..생명이란 무엇이냐..진화론적 관점에서 볼 때 우리도 단세포에서 진화된 유기물일 뿐이다.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게 만들려는 인공지능에는 한계가 분명 있고 비관적이다.

하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는 진화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또다른 "생명"

의 탄생을 예고한다.    

-회의주의란 무엇인가

매 호에 등장하는 회의주의에 대한 얘기인 것 같다( 다른 호 목차에도 있더라규)

미쿡 스켑틱 회원들이 무신론자에 진화생물학자, 회의주의자들이기 때문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내용.

 독자들에게 본인들의 생각을 어필하고 설득시키기 위한 노력이 보인다.

 나도 회의주의자이므로 격하게 동감함.

 

어쨌든 4호도 사본다. g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